공문서 감축 실효성 확보 방안 내부 논의
학교, 산하기관 등에 공문 보내 의견 청취 중

매년 늘어나는 공문 발송 건수로 대전지역 학교 교사들의 업무과중이 심화되고 있다는 보도(디트뉴스 1월 16일자) 이후 대전시교육청이 교원 행정업무경감을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7일 대전시교육청에 따르면 공문서 감축 실효성 확보 방안으로 △학교 발송 공문서 모니터링 강화 △공문서 총량제 운영 △공문서 감축률 기관 및 부서평가 반영 △교육정보통계시스템(EDS) 활용 확대 등을 계획 중이다.

이에 대한 틀은 어느 정도 갖춰진 상황이며 세부적인 사안은 내부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교원 행정업무경감을 위한 대전 교육 구성원들의 의견 반영을 위해 일선학교와 산하기관 등에 관련 내용을 공문 전송했다고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전했다.

그동안 교원 행정업무경감에 대한 대책이 없던 것은 아니다.

지난해에는 교원 행정업무경감 차원에서 교무·학사업무 매뉴얼을 제작해 전체 학교에 배부했다. 매뉴얼은 초등 7개 분야 65영역, 중등 7개 분야 61영역별로 세분화해 주요 업무추진 절차와 처리방법, 참고자료, 관련 서식 등을 담고 있다. 

또 감사자료 등은 교육청 통계정보시스템을 활용하도록 알리고, 알림 공문 등은 게시판을 활용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그럼에도 대전시교육청의 최근 4년 간 공문 발송 건수는 매년 증가해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있었다. 이 기간 공문 발송 건수는 모두 6만 3655건. 연도별로는 △2014년 1만3745건 △2015년 1만5632건 △2016년 1만6850건 △2017년 1만7429건으로 확인됐다.

대전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사들이 수업과 학생 생활지도 등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대책 마련 중”이라며 “바구니는 만들어졌고 이제 무엇을 어떻게 담을지 고심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