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텔링IoT 12예제를 따라 하는 것만으로도 사물인터넷을 직접 제작 가능하다.  제작 가능한 정도가 어느 정도냐 하면 사람과 교감하는 반려식물을 만들어 볼 것이다. 사람의 목소리에 반응하고 다가가면 너무 좋아서 웃기도 하고 노래와 말까지 하는 반려식물이다.

조금 더 욕심을 내고 싶은 사람은 광합성과 사물인터넷의 결합한 산소나무로 실내가습은 물론 오염된 공기(VOC's) 정화, 미세먼저 제거뿐만 아니라 산소와 피톤치드 음이온을 생산해 공급하는 산소나무도 제작할 수 있다. 학생들에게는 광합성뿐만 아니라 코딩수학을 통해 수학을 아주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수학도 어려운데 코딩까지 너무 어렵지 않겠냐? 그냥 따라만 해보자! 고등학교 수학정도면 블록체인까지 다 해결된다는 대치동 수학선생이 필요한 개념을 아주 쉽게 설명하고 코딩을 통해 생활 속에서 수학을 만나게 될 것이다. 8비트 아두이노도 수행하는 수학을 사람의 두뇌가 이해 하지 못한다면 논리에 어긋난다. 수학을 포기하고 코딩을 포기하는 이유가 머리가 나쁘기 때문이 아니라 머리가 너무 좋은 탓이란 걸 이해하게 될 것이다. 수학이 또 코딩이 즐거움을 주지 못하고 오히려 과도한 스트레스를 주었기 때문에 우리 뇌가 무의식 세계 속에서 수학을 외면하도록 작동한 것이다.

4차산업혁명을 준비하는 디트의 코딩교육은 아래와 같이 현실적인 목적을 추구한다.

  1. 문학코딩은 문학적 상상력을 논리적이고 절차적인 글쓰기로 시작하는 코딩학습법으로 60대도 결코 늦지 않습니다!
  2. 어떤 대학도 반할 코딩으로 쓴 자기소개서
  3. 배짱취업을 위한 코딩 자기소개서
  4. 비즈니스를 코딩한 사업계획서

강좌 전 용어설명

오픈 소스(Open Source)

오픈 소스(open source)는 소프트웨어 혹은 하드웨어의 제작자의 권리를 지키면서 원 소스 코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도록 한 소프트웨어 혹은 오픈 소스 라이센스에 준하는 모든 통칭을 일컫는다.  물론 소스 코드를 공개했다고 오픈 소스라 말할 수는 없다. 예를 들어, 마이크로소프트는 전체 비율로 보았을 때 극소수의 고객(주로 정부나 거대 다국적 기업 또는 대학교 및 연구소)들에게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의 소스를 공개했다. 오로지 보안 유지를 위해서만 소스를 직접 수정할 수 있으며, 그 수정본을 재배포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다. 이것은 오픈 소스의 의의에 어긋나므로 이러한 경우는 오픈 소스라 부르지 않는다.

 

오픈 소스 하드웨어(Open Source hardware)

누구든지 공개된 설계도를 이용해서 하드웨어를 만들거나 자유롭게 수정하여 판매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오픈소스 하드웨어가 실습하게 될 아두이노이다.

 

CCL(Creative Common License)

공유를 기본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저작권자의 CCL 표기 조건에 맞춰 공유한다면 법적으로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게 됨. 아두이노는 모든 조건 없이 공개.

CCL에 대한 추가정보 http://cafe.naver.com/storytellingiot/206

 

마이크로프로세서와 마이크로컨트롤러

인텔CPU처럼 연산, 데이터처리, 제어를 하는 것이 마이크로프로세서라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CPU에 메모리와 입출력포트가 포함되어 있는 장치다. 우리가 배우게 될 아두이노는 마이크로컨트롤러다. 차이점이 이해가 되었나?

 

아두이노

아두이노 보드는 28핀 반도체 칩인 Atmega328 CPU와, 전류의 안정적 공급을 위한 전원장치, 컴퓨터와 통신 기능 등을 위한 주변 장치로 구성되었다.

 

센서(Sensor), 액추에이터(Actuator), 브레드 보드(Bread Board), 쉴드(Shield, 확장 보드)…

상세설명 http://cafe.naver.com/storytellingiot/207

 

다음 기사(강좌)에는 아래와 같이 본격적인 DIY로 직접 아두이노 공식 사이트에서 스케치(IDE)를 다운받아 설치하고 예제를 불러와 수정하기까지 진행합니다.

  • DIY 1-1 아두이노 스케치(IDE) 설치하기
  • DIY 1-2 아두이노 예제 가져와 수정하기(Blink)
  • 오프라인 실습강좌모임 참여신청 https://goo.gl/6pZH18

다음기사 실습준비물

  • 노트북, USB Hub, 스토리텔링IoT Kit(또는 arduino UNO, 점프선, 브레드 보드, LED 외)
  • 문의 crebizias@naver.com

 

스토리텔링은 사람의 감성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소통전략에 필요한 커뮤니케이션 공학입니다. 스토리텔링을 통한 자기소개를 코딩한다는 것은 아주 특별한 경험이 될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교육을 앞둔 선생님과 학생들을 위해서 e-mail로 학습자료를 제공하고 오프라인에서 실습코칭과 특별강좌가 진행하는 플립러닝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강좌 준비를 위해 설문(https://goo.gl/3S23du)에 참여하시면 강좌에 우선적으로 초대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