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하게 낳아 갈수록 예뻐지는 우리 아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그러면서도 더 예쁘게 자라면 좋겠다는 것이 부모들의 한결같은 바람이다. 이런 아이가 커가면서 점점 주걱턱으로 변해간다면 부모들의 걱정은 커질 수밖에 없다.

아래턱이 커지면서 위턱에 비해 앞으로 더 튀어 나오는 어린이 주걱턱은 성장에 따라 증상이 점점 더 커질 수 있어 초기 대응이 중요하다. 주걱턱으로 변하기 시작한 아이들은 외모에 대해 심각한 콤플렉스를 가지게 된다. 또한 스스로의 자존감이 떨어져 친구관계에서도 좋지 않은 영향을 받게 되며, 음식물 저작기능이나 소화기능에도 영향을 미쳐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문제는 어린이주걱턱을 부모들이 쉽게 알아 차리기가 어렵다는 점이다. 어린이 주걱턱은 성인의 주걱턱에 비해 증상이 미미하게 시작하고 서서히 진행되어 매일 아이를 보는 부모들이 쉽게 알아보지 못한다.

물론 유전적으로 주걱턱이 될 소지가 있는 아이들이라면 부모가 미리 경각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후천적인 생활습관에 의해 턱 뼈가 이상 성장하게 되는 경우라면 자칫 어린이주걱턱 성장을 놓칠 수 있어 주의가 당부된다. 어린이 주걱턱을 유발하는 잘못된 생활습관에는 ▲혀를 내미는 습관 ▲손가락을 빠는 습관 ▲턱을 괴는 습관 등이 있다.

만일 아이가 평소 이러한 습관을 가지고 있다면, 주걱턱이 될 기미가 보이지 않더라도 미리 교정과 검진을 통해 어린이 주걱턱의 조짐이 없는지 제대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다.

강남역 워싱턴치과 이근혜 원장은 “어린이주걱턱은 기미가 보일 때 미리 턱 교정 치료를 진행하면 빠르고 안정적으로 주걱턱 교정효과를 볼 수 있다”며, “어린이주걱턱 교정은 페이스마스크 골격교정으로 진행되며, 이는 아이들의 알맞은 턱 성장속도를 조절해주므로 안면윤곽이 작고 갸름해지면서 이상적인 형태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페이스마스크는 턱의 올바른 성장을 도와주는 골격교정 장치다. 주걱턱의 원인이 되는 턱 성장 조절을 위해 위 턱의 미숙한 성장은 촉진시키고 아래 턱의 과도한 성장은 억제시켜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교정과 전문의 진료를 통해 골격교정을 받을 수 있으며, 유전적인 어린이주걱턱이나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주걱턱도 모두 교정해주는 효과가 뛰어나다.

다만 어린이 주걱턱 교정은 검증되지 않은 곳에서 자신의 증상과 맞지 않는 과다한 치료를 진행할 경우, 증상이 더욱 악화되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믿을 수 있는 전문의가 있는 곳에 방문하여 상담 및 체계적인 치료를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