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대전시 주요 시정현장 점검
갑동 동물보호센터 “인력충원 및 시간선택제 근무시간 연장 검토할 것”

이재관 권한대행이 갑동 동물보호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이재관 권한대행이 갑동 동물보호센터를 둘러보고 있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대행이 27일 시민들의 관심도가 높은 유성구 갑동과 방동 일대의 시정현안 사업현장을 잇달아 방문했다.

먼저 유성구 갑동 동물보호센터를 방문한 이 대행은 연중무휴 운영되는 센터의 시설 곳곳을 둘러보며 열악한 환경임에도 보호동물 관리 업무에 여념이 없는 직원들의 애로를 청취하고 격려했다.

대전시 동물보호센터는 660㎡의 협소한 공간에서 수의사 1명과 사양(飼養)관리사 등 총 11명의 직원이 유기·유실동물을 보호, 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모두 5103두의 유기동물이 발생했는데, 센터는 이 중에서 주인반환, 분양 등을 통해 현재 300여두의 동물을 보호하고 있다.

유기동물 보호 및 관리 상태를 살펴본 이 대행은 “보호동물 수가 매년 증가하는데 수의사 1명이 모든 동물을 관리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며, “인력충원과 함께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의 근무시간 연장에 대해 검토할 것”을 약속했다.

이어 대전교도소 이전부지인 방동으로 자리를 옮긴 이 대행은 관계자로부터 추진상황을 보고받고 주변 현장을 둘러봤다.

이 자리에서 이 대행은 사업추진 관계자에게 “교도소 이전 관련 내용을 지역 주민에게 투명하게 알리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해 이주민 보상대책에도 만전을 기해줄 것”을 주문하고, “인접 지역 주민 숙원사업의 지원방안과 교도소 시설 입지에 따른 기반시설 확충 방안 마련에도 힘써 달라”고 당부했다.

법무부는 지난해 12월 28일 유성구 방동 일대를 대전교도소 이전 대상지로 최종 선정하고 대전시에 통보했으며, 올해부터 2025년까지 3500억 원을 들여 3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20만㎡건축 규모의 교도소를 신축해 이전 할 계획이다.

지난달 인근 지역 일부 주민들은 ‘대전교도소 방동 이전 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교도소의 방동 이전을 절대 반대한다는 주민 서명부(500여명)를 작성해 이 대행과 면담을 하고, 법무부에도 전달하는 한편 일부 주민들은 ▲사업대상 지역인 방동 4통 전 지역의 통합개발과 ▲인근 지역은 해제된 취락지역 외 개발제한구역임을 감안 기반시설 설치를 요구하자는 의견이 있었다.

이 권한대행 현장방문 교도소이전부지.
이 권한대행 현장방문 교도소이전부지.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