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재민의 정치레이더 8] 몸푸는 전‧현직 충남지사, 실전등판은 언제?

차기 대권을 꿈꾸며 몸을 풀고 있는 전‧현직 충남지사들은 언제쯤 실전에 투입될지 궁금해진다.
차기 대권을 꿈꾸며 몸을 풀고 있는 전‧현직 충남지사들은 언제쯤 실전에 투입될지 자못 궁금하다.

대한민국 야구대표팀 선동열 감독은 선수시절 ‘국보급’ 투수였습니다. 80년대 후반부터 90년대 초까지 타이거즈를 이끈 불세출의 선수였지요. 선발에서 마무리로 보직을 바꾼 뒤에도 그 위력은 대단했습니다. 박빙의 리드 상황에서 선동열이 불펜에 나와 몸을 풀기만 해도 상대팀은 ‘오늘 게임은 졌다’고 할 정도였으니까요. 그래서 팀이 근소한 점수 차이로 지고 있을 땐 5회부터 나와서 몸을 풀었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현역시절 선동열은 그만큼 상대에게 위협적인 존재였습니다.

정치이야기에-야구시즌도 아닌데-웬 뜬금없는 선동열이냐고요? 충청권에서 선동열만큼 영향력을 지닌 두 정치인 이야기를 하려고요. 출전선수는 ‘안희정’과 ‘이완구’입니다.

6.13지방선거가 다가오고 천안갑은 국회의원 재선거가 확정됐습니다. 이렇다보니 지역정가는 두 정치인의 행보가 꽤나 궁금한 모양입니다. 두 사람에 대해 두서없이 시작된 질문은 결국 ‘출마하느냐’로 귀결됩니다. 글쎄요. 한 분은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안희정 충남지사는 공직자 사퇴시한이 지났기 때문에 충남지사든, 천안갑 재선거든 출마할 수 없습니다.

충남 외 지역 재‧보궐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30일 전 사퇴하면 가능합니다만, 임기를 채우겠다고 밝힌 마당에 어딜 나가겠습니까. 그냥 끝까지 ‘쭉’ 갈 것 같습니다.

그럼 이완구 전 국무총리는 어떨까요? 안 지사는 출마 확률이 ‘제로(0)’에 가깝지만, 이 전 총리는 경우의 수가 보입니다. 자유한국당에서 자꾸 이 전 총리에게 군침을 흘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정작 본인은 출마와 관련해선 아무 말도 하지 않습니다. 그토록 언론과의 스킨십을 즐기던 분께서, ‘충청 대표언론’ 인터뷰 요청에 손사래를 칩니다. 이래저래 취재를 통해 이 전 총리에게 들은 이야기는 ‘재판 받느라 몸이 쇠잔해져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열심히 운동하고 계신답니다. 그 이상은 노코멘트.

민주당은 슬슬 속이 탑니다. 이완구가 나올지, 말지, 긴가민가하거든요. 누구를 선수로 내보낼지도 골치 아프겠지요. 이완구만 안 나오면 ‘누구라도 OK’일 텐데요. 글머리에 선동열을 언급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입니다. 몸이 쇠잔해지긴 했지만, 운동 열심히 하며 몸을 만들고 있으니까요. 여차하면 등판할 수도 있겠지요. 거기다 팀이 위기상황이라면 더더구나 가능성은 높아집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이 전 총리는 정말 출마할까요? 중앙 정치권 복귀를 노린다면 도지사 출마는 의미가 없습니다. 또 도지사는 이미 10년 전에 했습니다. 집권 여당 원내대표에 국무총리까지 지낸 마당에 체중은 줄여도 ‘체급’을 줄이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러면 천안갑 재선거인데, 쉬울까요? 제가 그 동네 살아봐서 아는데요. 보수 성향이 두텁다곤 하나 지금의 한국당에는 절대 호락호락하지 않은 동네입니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이 내리 3선을 한 곳입니다. 어설프게 나왔다간 목숨 걸고 겨우 밝혀낸 ‘결백’이 무위에 그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 기회’도 허망하게 날릴 수 있고요.

6월, 그 후 우리는 그들을 볼 수 있을까요?

안희정 충남지사(왼쪽)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안희정 충남지사(왼쪽)와 이완구 전 국무총리 페이스북.

다시 안 지사한테 가 보겠습니다. 도지사도 안 나와, 천안갑 출마도 안하면 임기 마치고 뭘 할까요? 대부분 당권에 도전하겠지, 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런데 제 생각은 좀 다릅니다. 안 지사는 언제든 배지도 달고, 당권도 도전할 수 있는 실력자입니다. 다만 지금은 ‘때’가 아니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제가 안 지사라면, 일단 충청도를 벗어나겠습니다. 대한민국을 뜰지도 모릅니다. ‘큰 세계’를 돌아보고 둘러보겠습니다. 여러 국가를 다니면서 견문을 넓히겠습니다. 얼마 전 안 지사 페이스북 글을 보니 다보스포럼에 다녀와 나름의 ‘배움’을 터득한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차기 총선에 출마한다면 그래봐야 1년 남짓이겠지만 말이지요.

벌써부터 당에 들어가 ‘친문계파론’에 휘둘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안희정 키즈’가 당내에 많은 것도 아니고, 몇 안 되는 금배지도 말마따나 ‘키즈’에 불과하니까요. 밖에 나가 바람 좀 쐬면서, 가족여행도 좀 다니고, 연방제 국가나 자치분권이 잘 이루어진 곳에서 공부 하다보면 원효대사처럼 해골에 든 물을 마시고 깨달음을 얻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때쯤 ‘키즈’도 시니어 무대에 설 만큼은 아니어도 ‘지속가능한’ 성장 발전을 하고 있겠지요. 거기다 한치 앞도 내다보기 어려운 게 정치라고, 당이 위기상황에 처해 ‘구원투수’가 필요하다면 더할 나위없겠지요.

그래도 아직까진 안 지사의 ‘8월 당권 도전’설은 본인 의지와는 상관없이 틀어놓은 수도꼭지처럼 줄기차게 흘러나오고 있습니다. 이 전 총리의 천안갑 등판설과 같은 선상에서 비중 있게, 불펜에서 공만 잡고 서 있어도 상대팀을 덜덜 떨게 만들었다는 선동열처럼 말입니다.

이제 제목에 쓴 ‘이상동몽(異床同夢)’을 풀어보겠습니다. ‘동상이몽(同床異夢)’을 제 식대로 고쳐봤습니다. 안 지사와 이 전 총리가 같은 상(床)에 있는 건 아니라서 ‘이상(異床)’이고요, 다만, 같은 꿈을 꾸고 있다는 의미에서 ‘동몽(同夢)’이라고 붙였습니다. ‘같은 꿈’은 굳이 말씀 안 드려도 ‘대권(大權)’이라는 건 다들 아실 테고요.

제가 지금 이 전 총리라면, 저는 출마합니다. 재기와 명예회복을 위한 절호의 기회거든요. 쇠잔한 몸이 회복되지도 않았지만, 당이 사정사정 하며 등 떠밀고 있으니 ‘구당(求黨)정신’을 발휘할 수밖에요. 설령 나왔다 떨어져도 당을 위해 헌신하고 희생됐다고 하면 큰 데미지는 없을 겁니다. 만약 이 전 총리가 실제 등판한다면, 경천동지(驚天動地)까진 아니어도 충남 지방선거 판 자체가 심하게 요동치리라 봅니다.

‘이완구’라는 이름이 가진 상징성에 출마 준비시간도 길게는 필요 없습니다. 그래서 아마 3월 중순쯤이나 언론 인터뷰에 응할지 모릅니다. 물론, 그 시간은 조금 앞당겨질 수 있습니다. 그림 좀 더 그려볼까요? 이 전 총리는 차라리 이참(지방선거+국회의원 재보선)에 한국당의 ‘폭망(폭삭 망함)’을 바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리 되면 홍준표 대표는 당대표 자리에서 내려올 수밖에 없고, ‘구원투수’로 이 전 총리가 등판할 것이란 ‘어쭙잖은’ 상상입니다.

현행 대통령 5년 단임제가 유지된다고 볼 때 이 전 총리는 한 번의 기회(2022년)는 있다고 보고요, 안 지사는 최소한 두 번 이상의 기회는 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분은 마늘과 쑥을 드시고, 나머지 한분은 동굴에서 뛰쳐나와 포효하고 싶겠지요. 대망을 꿈꾸는 분들이 어디 숲이 아닌 나무를 보겠습니까. 슬슬 몸만 풀어도 상대 진영은 ‘끔뻑’ 죽는 판에.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