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문화재단, 8일 지역문화예술인 성명에 따른 입장 발표

8일 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히는 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
8일 간담회에서 입장을 밝히는 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

이춘아 대전문화재단 대표가 최근 지역문화단체들이 제기한 문화재단 파행에 책임을 지고 거취를 결정하기로 했다.

이 대표는 8일 오후 2시 대전예술가의집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문화예술단체 대표자와 간담회를 갖고 본인의 거취 문제에 대해 “공식적인 절차를 거쳐 결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는 지난 5일 ‘대전문화재단 현 사태에 대한 문화예술인 성명’에 관한 입장표명의 자리였다.

이춘아 대표는 간담회에서 “문화재단이 현 사태에 이르게 된데 책임을 통감하고 시민과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 송구하고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며 “지역 문화예술인의 성명서는 대전문화재단의 발전을 위한 뼈아픈 지적이자 도약을 위한 질책이라 생각하고 수용하겠다”고 했다.

대전문화재단은 8일 오후 2시 대전예술가의 집에서 대전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의 성명에 대해 해명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대전문화재단은 8일 오후 2시 대전예술가의집에서 대전지역 문화예술단체들의 성명에 대해 해명하는 간담회를 가졌다.

이 대표는 덧붙여 “이번 간담회는 문화예술인 성명에 사실과 다른 부분에 대해 설명하기 위한 자리”라고 했다.

이에 복영한 대전원도심문화예술in행동 공동대표는 “문화예술단체의 성명에 대해 성명으로 답하면 되지 한자리에 모아 놓고 성명을 낸 단체들을 질책하는 자리 같다”고 꼬집었다.

박홍준 대전예총회장은 “현재의 상황에 대해 재단이 상황인식이 안되는 것 같다”며 “재단 내부의 많은 문제점 및 사정에 대해 설명했으면 좋겠지만 일방적인 입장표명이다”며 “재단이 문화예술단체와 소통이 부족한 것 같다”고 질책했다.

간담회는 이춘아 대표와 각 예술단체 단체장들의 서로 다른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20분만에 단체장들의 퇴장 속에 끝났다.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퇴장하는 문화단체 대표들.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하고 퇴장하는 문화단체 대표들.

간담회 이후 이춘아 대표는 거취표명에 대해 “사임은 언제든지 할 수 있다"며 "예술단체 대표가 책임지고 물러나라 해도 물러 날 수 없다. 공공기관인 만큼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자진사퇴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대전예총 및 산하 10개 예술단체와 대전민예총, 대전원도심문화예술in행동은 지난 5일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인사채용, 소통부재, 재단조직사유화, 연판장사건, 직원 성과인센티브 논란 등을 지적하며 이춘아 대표의 책임있는 거취표명을 요구했었다.

<대전지역 문화예술단체 성명서 전문>

대전문화재단 현 사태에 대한 문화예술인 성명

대전문화재단이 설립된 지 벌써 10년이 다되어 간다. 대전 문화예술 발전의 지속가능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고 민관의 거버넌스를 위해 설립된 것이 문화재단이다. 그중 가장 우선하는 것은 민관의 거버넌스일 것이다. 문화재단은 문화생태계의 중간에서 전문가적인 행정과 현장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만들어 궁극적으로 지역문화의 생태를 건강하게 만드는데 그 목적이 있다하겠다.

그런데 요즘의 대전문화재단이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우려되는 점이 한 두 가지가 아니다. 최근 대전시 의회의 지적과 대전시 감사실의 감사 내용을 보면, '대전국제기타페스티벌' 행사 일환으로 치룬 '대전국제기타콩쿠르'에서 경연에 참여한 참가자의 스승이 심사를 하고 그 참가자인 제자가 최고의 상을 수상한 일이 발생했는데, 이를 지적하자 관련자가 심사를 하지 않았다는 허위 공문서를 작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사건이 발생했다. 결국 허위로 판명되어 담당팀장은 사직서를 내는 것으로 정리되고, 대전시는 감사결과에 따라 검찰에 고발하는 상황까지 전개되었다.

그런데 지휘책임에 있는 대표이사는 책임을 묻지않고 행사 실행책임 위치에 있는 실장만 경고조치로 끝나버리는 상황으로 마무리되어가고 있다. 더구나 여러 정황을 보면 재단의 관리자들은 이 사건을 중간에 무마하려는 시도들을 해왔음이 드러났다. 심지어 계약직 만료를 앞두었던 해당 당사자를 일반직 전환 후 자체 징계로 마무리하려는 의도를 드러내는 등 이 사건은 무능을 넘어 무책임하고, 부정의하며 부도덕함이 도를 넘어섰다고 판단된다. 그런데도 공식적으로 책임을 지기는커녕 사과 한마디 없다.

소속 직원의 대표이사 폭행사건으로 전임 대표가 임기를 채우지 못하고 물러난 어이없는 사건 이후 새로 선임된 현 대표체제가 시작된 지 이제 1년 반이 되었는데 그동안 대내외적으로 끊임없이 문제가 발생하였다. 인사채용에서의 잡음, 직원부당해고로 인한 송사 결과 원대복직, 무원칙한 지원사업으로 인한 예술계와의 갈등, 말뿐인 지역예술계와의 소통, 재단 조직의 사유화, 대표이사 임기보장을 위한 조직 내 연판장 사건 등 어느 하나 가볍게 넘길만한 사안이 없다. 일반 공조직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일들이 수시로 발생하는데도 현 체제 책임자들은 수수방관만 하고 있다. 말단 실무 담당자의 실수이어서 어쩔 수 없다는 식의 변명만 늘어놓고 그 순간만 피해보려고 하는 현 지도부는 자정능력을 아예 잃어버렸다고 진단한다.

거기에 더해서 지난 2017년 여러 가지 물의를 일으키고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였는데도 연말에 직원들 성과등급과 인센티브 등급을 결정하는데 있어 사회적 물의를 일으켜 징계까지 받은 장본인들은 후한 점수를 받고 대표와 가깝지 못한 직원들은 불이익을 받았다고 알려진 것을 보면, 도대체 이 조직의 수뇌부는 무슨 생각을 가지고 조직운영을 하는지 모르겠다. 그동안 예술단체와 시민단체 그리고 언론에서의 수많은 지적과 조언은 안중에도 없고 오로지 지도부의 독단과 친소관계로만 조직운영을 하는 것 같아 사유화된 조직이 아니냐는 평가를 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대전문화재단은 어느 특정인을 위해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게 할 수도 없고 그래서도 안 된다. 작금의 상황을 보면 지금의 대표이사와 실장은 대전문화재단을 이끌 능력도 없고 자격도 없다고 판단한다. 대전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서 이 체제는 근본적으로 변화해야하고 새롭게 출발해야한다. 지금 같은 조직운영으로는 폐단만 쌓일 뿐이다. 전임 대표이사는 현재보다 작은 과오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책임지고 물러나지 않았는가?

대전문화재단의 정관 제8조에 의하면 대표이사는 개혁성, 리더십, 기업가적 능력, 전문성, 종합적 판단 및 정책결정 능력, 비전 제시 능력, 의사전달 및 협상능력, 청렴도, 도덕성, 준법성 등에서 높은 직무수행능력을 요구하는 것으로 되어있다. 그러나 현 대표이사가 취임 후 보여준 재단의 경영능력은 언론과 예술인, 시민단체로부터 지적되고 제기된 문제들만 보더라도 직무수행능력과 행정 관리능력에서 조직을 이끌 리더로서의 역량부족과 한계를 보여주었다고 진단한다.

이제 우리 예술단체들은 한 목소리로 결단을 엄중히 요구한다.

- 현 대전문화재단의 체제를 이끌고 있는 대표이사와 관련실장들은 조속히 거취를 표명하길 촉구한다.

- 또한 문화재단의 중요한 의사결정의 한 축으로 임원 임면의 심의 의결권을 가진 이사회도 현 사태를 심각성을 받아들여 심사숙고하고 적극적인 의견과 입장을 표명해주길 바란다.

대표이사와 실장은 더 이상 대전시민의 문화적 행복을 위해 만들어진 공공영역의 문화재단을 피폐하게 하지 말고 대승적 결단을 요구한다. 대전시민의 행복이 더 중요하다.

2018. 2. 5

사)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대전광역시연합회, 건축가협회 국악협회 무용협회 문인협회 미술협회, 사진작가협회 연극협회 연예예술인협회 영화인협회 음악협회, 대전 민족예술인총연합(대전민예총), 대전원도심문화예술in행동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