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속적인 회계검사로 청소행정 투명성 확보에 총력

천안시 전경

천안시는 백석동 소재 음식물 자원화시설 흰돌(주)을 대상으로 위·수탁운영용역의 운영원가계산서에 대한 회계검사를 실시한 결과 적정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회계검사는 음식물자원화시설 위탁용역 지원예산에 대해 독립적인 전문가를 통해 적법하게 운영했는지 회계자료를 검증하고 변칙 사용할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지난달 실시됐다.

천안시는 회계검사의 신뢰성과 전문성을 높일 수 있도록 지역 세무회계사무소를 통해 검증을 진행했으며, 특히 예산과 집행금액의 투명성과 증거자료의 적합성을 집중적으로 검사했다.

음식물 자원화시설 흰돌(주)은 2007년부터 가동을 시작해 현재 7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약 8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음식물류 폐기물 일일 150톤을 위탁처리하고 있다.

천안시는 이밖에도 생활폐기물의 수집·운반을 대행하고 있는 업체에 대해서도 매년 회계검사를 실시해 청소관련 업무에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김기석 청소행정과장은 “음식물 자원화시설 위탁용역 지원예산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예산낭비 요인 근절을 위해 지속해서 점검과 회계검사를 추진하겠다”며 “거점수거지역 지정된 시간에 종량제봉투 배출과 재활용품을 분리배출 등 시민 여러분의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