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충남지사 후보군 모두 링 위 올라
한국당 경선룰 확정, 미래당‧민평당 등 4당 구도

충청권 여야가 지방선거 진용을 구축해 가동 국면에 돌입했다. 특히 야권의 정계개편으로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전선이 확대될 전망이다. 충청권은 또 지역적으로 보수와 진보의 접경지대란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 여야가 지방선거 진용을 구축해 가동 국면에 돌입했다. 특히 야권의 정계개편으로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전선이 확대될 전망이다. 충청권은 또 지역적으로 보수와 진보의 접경지대란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충청권 여야가 지방선거 진용을 구축해 가동 국면에 돌입했다. 특히 야권의 정계개편으로 5개월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전선(戰線)이 확대될 전망이다. 충청권은 또 지역적으로 보수와 진보의 접경지대란 점에서 이번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지난해 대선 승리 기세가 이번 지방선거까지 이어지길 바라는 눈치다. 충청권은 ‘누가 후보로 나와도 당선된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오면서 이 같은 기대감은 커지고 있는 분위기다.

與, 선거기획단 구성 등 지방선거 승리 ‘바람몰이’

박수현-복기왕-양승조, 판짜인 충남지사 후보군 

충남도당은 지난 달 29일 상무위원회의를 열어 지방선거 목표설정과 전반적인 전략수립 등을 담당할 지방선기획단을 구성했다. 어기구 국회의원(당진)이 단장을 맡고, 권희태 선문대 특임부총장과 허승욱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가 부단장으로 총 22명이 참여한다.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원회는 김종민 국회의원(논산‧계룡‧금산)이 위원장, 이진 건양대 평생대학원장이 부위원장을 맡고 위원 7명을 포함해 총 9명으로 꾸려졌다. 공직선거후보자검증위 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심의‧처리할 이의신청처리위원회는 김현숙 충남도당 노인위원장이 위원장을 맡았다.

박완주 충남도당위원장은 “2017년 정권교체를 완성하는 것은 2018년 지방선거 승리”라며 “문재인 정부가 펼치는 정책이 도민의 생활 곳곳에 스며들 수 있도록,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 안정된 의석수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또 양승조 국회의원(천안병)과 복기왕 아산시장에 이어 박수현 전 청와대 대변인이 가세하며 충남지사 후보군이 모두 링 위에 올랐다. 박 전 대변인은 지난 2일 사직했고, 5일 충남도청과 국회 정론관에서 출마선언 기자회견을 가질 예정이다.

野, 대선 패배 극복 전열 정비작업 ‘본격화’

한국당, 경선룰 확정 및 당협 쇄신 등 조직정비

이에 맞서는 야당은 조직정비와 인재 영입. 지역공약 발굴 등을 통해 전열을 가다듬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2일 상임전국위와 전국위를 열어 경선룰을 일반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투표 비중을 7대3에서 5대5로 변경하는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했다. 당원의 영향력이 더 커진 셈. 2년 전 총선을 앞두고 국민여론을 반영해 상향식 공천을 하겠다며 없앴던 ‘전략공천제’도 부활시켰다.

앞서 한국당은 홍준표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지난해 12월 현역 의원 4명을 포함한 62명을 당협위원장 교체 대상으로 발표했다. 충청권에서는 지난 달 공모를 통해 대전 서구을(양홍규)과 유성구갑(박성효), 유성구을(육동일), 천안을(신진영), 아산을(이상욱) 당협이 바뀌었다.

다만, 지역 정치권은 한국당 광역단체장 후보군(대전시장‧충남지사)의 경우 인물난으로 적임자 찾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당 내부에서도 전략공천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다.

이은권 대전시당위원장(중구)은 최근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당협위원장 교체 이후 지역 공약 개발에 집중하고 있다”며 “광역단체장은 전략공천 기조로 갈 공산이 높다. 경선을 하면 인지도가 높은 기존 인사들의 공천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국민+바른=미래당, 통합효과 ‘기대 반, 우려 반’

호남 주축 민평당, 옅은 지역 지지기반 극복 ‘관건’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통합과 창당으로 분주하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통합파는 지난 2일 통합추진위원회 제3차 전체회의에서 당명을 '미래당'으로 결정했다. 미래당 지도부는 영호남의 화합과 지역주의 타파를 상징하는 의미로 바른정당 유승민 대표와국민의당 박주선 국회부의장이 공동대표를 맡을 가능성이 높다.

바른정당과의 통합에 반대해 신당창당을 준비 중인 호남 주축 민주평화당(민평당)도 오는 6일 창당대회에서 당 대표를 합의 추대한다.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천정배 의원은 전면에 나서지 않고, 초선 의원을 대표로 세우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충청권의 경우 친(親) 안철수 세력이 중심인데다 통합 찬성 여론이 높다는 점에서 미래당 합류 인사들이 민평당보다 상대적으로 많을 것이란 예상이다.

다만, 미래당은 지역구 현역 의원이 전무하다는 점에서 이슈 경쟁과 더불어 지역 연고 의원들(김삼화‧이태규‧신용현‧오세정‧김중로‧이혜훈)이 얼마나 지원사격을 해주느냐에 따라 중원 싸움의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분석도 나온다. 시‧도당 지도부 구성과 경선룰 등 상황에 따라선 지방의원(기초‧광역의원) 입후보자들의 이합집산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이번 지방선거 결과는 차기 총선까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서 충청권도 여야가 절대 밀리지 않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전투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무엇보다 지역민들은 지역을 발전시킬 수 있는 신뢰 있는 정당과 인물을 선택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