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역량 결집, 대전형 스마트시티 조성 견인차 역할 기대

‘스마트도시 사업협의회’ 발족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스마트도시 사업협의회’ 발족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대전시가 31일 오후 2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대전형 스마트시티 구축을 통한 4차 산업혁명특별시 육성을 위해 ‘스마트도시 사업협의회’를 발족했다.

‘스마트도시 사업협의회’는 ETRI와 KAIST, 국토연구원 등 외부 전문가 12명과 내부 공무원 등 20명으로 구성됐으며, 대전 특화형 스마트시티 구축과 국가 스마트시티 R&SD 공모사업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자문 등 중요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시는 이번 협의회 발족을 계기로 대전만이 보유한 국내 최고의 과학기술과 우수한 연구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세계적인 스마트시티 선도 도시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지역의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다.

이재관 대전광역시장 권한대행은 “시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중앙부처와 긴밀한 협력을 통해 해외에서도 서비스 품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는데 대전시가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그동안 광역자치단체로는 최초로 ‘스마트도시 통합센터’를 건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마트도시 시민안전 5대 연계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구축해 경찰청으로부터 ‘대한민국 범죄예방 대상’을 수상하는 등 선도적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 스마트도시 시민안전 5대 연계 서비스 - 112, 119 긴급출동지원, 112 긴급영상지원, 재난안전상황지원, 사회적약자지원

또 기존 도시문제 해결을 위해 최신 기술인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적용한 생활 밀착형 스마트서비스 발굴 적용하는 등 시민 불편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