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성명서 발표..“직위 이용한 인권침해 청산해야”

공주석 천안시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천안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공주석 천안시청공무원노동조합 위원장이 천안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하고 있는 모습.

대한민국공무원노동조합총연맹(공노총)은 29일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3선·더불어민주당)의 직원 막말·비하 발언과 관련, 천안시의회의 사실 조사와 함께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공노총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공노총은 천안시의회 의장의 의회 공무원에 대한 인권 침해를 규탄하고 공무원의 인권 보호에 그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공직 사회에서 직위를 이용한 인권 침해는 반드시 청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공노총은 “민간이든 공직이든 막론하고 직장 내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인권침해는 윤리적인 문제이고, 때로는 범죄가 되는 사안”이라며 “이는 민주적 가치라는 관점에서 볼 때 반드시 청산해야 할 구시대의 폐단”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가해자는 시의회 의장으로서 공무원 신분이고, 인권을 존중하는 봉사자의 태도가 요구되는 위치에 있다”면서 “이는 천안시의회 윤리특별위원회의 판단도 요구되는 중요한 사안이고, 더불어민주당도 이 문제를 방치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 의장은 지난 22일 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회의 성과와 목표에 집착한 나머지 그 과정에서 어려웠을 분들에 대해 세심하게 배려하지 못한 점이 많이 아쉽다.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용서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하지만, 천안시청공무원노조는 "단순 해명에 불과해 진정성 있는 사과를 요구한다"면서 지난 22일부터 천안시의회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