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철도공사 사장 채용 관련 추가 수사..관가 이목 집중

검찰이 대전시청과 도시철도공사 직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 사진은 대전시청 건물.
검찰이 대전시청과 도시철도공사 직원 등에 대한 소환 조사를 예고했다. 사진은 대전시청 건물.

대전도시철도공사 사장 채용과 관련 검찰이 대전시와 도시철도공사 직원들을 잇따라 소환한다.

대전지검 관계자는 26일 기자와 만나 "현재 추가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당사자들 중 일부는 소환했으며 앞으로 소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검찰이 언급한 수사는 지난 2016년말 도시철도공사 사장 채용과 관련해 첩보를 입수한 경찰이 진행해 왔던 것이다.

대전 둔산경찰서는 지난 해 초부터 본격 수사에 착수했고 사장 채용에 대한 업무 라인에 있는 대전시 공무원과 도시철도공사 관계자, 그리고 임원추천위원 등 총 10여명을 잇따라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그 결과 지난 해 6월 대전시 공무원 1명과 대전도시철도공사 직원 1명을 업무방해 혐의로 불구속 입건했다. 경찰이 문제를 삼았던 부분은 임원추천위원회 명단이 사전 유출된데 이어 심사 성적표도 외부에 유출됐다는 것으로, 입건한 2명은 유출에 직접적으로 관여한 것으로 확인된 사람들이다.

경찰은 이들이 명단 등을 유출하는 과정에서 상급자의 지시 또는 암묵적인 동의가 있었다고 보고 추가 소환조사를 진행했다. 특히 대전시 고위 공무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해 소환 조사를 벌였고 지난해 10월께 수사를 마무리하고 사건을 검찰로 송치했다.

이 과정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됐던 대전시 고위직 공무원이 소환 조사를 번번이 미루면서 애를 먹기도 했었다. 다만 경찰이 몇 명을 입건했고 누굴 사법처리했는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대전시와의 관계를 고려해 경찰이 수사 대상과 사법처리 규모를 철저히 비공개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찰로 부터 사건 기록을 넘겨받은 검찰은 지난 연말부터 사건을 재검토했고, 대략적인 수사 내용 파악이 끝난 최근부터 추가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읽혀진다.

그렇잖아도 최근 대전지역 산하기관에서 잇따라 채용비리 의혹이 제기되면서 공직사회에 대한 비난이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검찰의 추가 수사 결과에 대전지역 관가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