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경선 및 공천 경쟁 과열시 야당 반전 빌미 제공할 수도

더불어민주당이 폭넓은 선수층을 확보하며 오는 6월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고 있지만, 두터운 선수층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1일 민주당 충남도당 신규 입당자 환영식 모습.
더불어민주당이 폭넓은 선수층을 확보하며 오는 6월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고 있지만, 두터운 선수층이 오히려 독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지난 11일 민주당 충남도당 신규 입당자 환영식 모습.

“선수층이 너무 두꺼워도 고민이다.”

얼마 전 충청지역 한 국회의원실 관계자가 털어놓은 고민이다. 이 관계자가 보좌하는 의원은 ‘요즘 대세’ 더불어민주당 소속이다. 이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계속 높은 지지율을 보이고 있고, 이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당원 증가로 이어지고 있지만, 자칫 이것이 발목을 잡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24일 민주당 충남도당에 따르면 지난해 말 권리당원은 8만 6253명으로, 전년도(2만554명)에 비해 4배 이상 늘어났다. 지방선거 출마를 염두에 둔 인사들이 자신의 지지자들을 대거 당원으로 가입시키면서 빚어지고 있는 현상으로 분석된다.

지지율 고공행진 속 몰려드는 출마자와 당원들

충청권 당원 증가 마냥 웃을 수 없는 이유

올해는 아산시장 출마를 선언한 오세현 전 아산시 부시장이 지난 1일 입당하며 1호 입당자로 이름을 올렸다. 충남도당은 지난 11일 ‘신규 입당자 환영식’을 열기도 했다.

주요 참석자는 오 전 부시장을 비롯해 ▲가세로 전 경찰대 교수 ▲강철민·고남종 전 충남도의원 ▲김돈곤 전 충남도 농정국장 ▲이병환 전 예산경찰서장 ▲전준호 전 계룡시 부시장 ▲김대환 전 부여소방서장 ▲강익재 충남개발공사 사장 등이다.

참석 인사 면면을 보면 정치, 행정, 경제, 치안, 소방 분야 등 출신 분야가 다양하다. 이들 대부분 이번 지방선거에서 기초단체장 출마를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이날 환영식을 두고 당내에서는 뒷말이 나왔다. 입당환영식 대상자가 기초단체장 후보들로 국한하면서 해당인사들이 벌써부터 공천 예약을 받은 것으로 비친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공정한 경선 관리를 담당할 도당이 환영식을 주최하면서 논란의 불씨를 댕겼다. 기존 당원들 사이에서는 “그동안 고생해 온 우리는 뭐냐”는 불만도 적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여당의 당원 증가를 긍정적으로만 바라볼 수 없는 단적인 사례인 셈이다. 민주당은 10년만의 정권 탈환과 지지율 고공행진으로 폭넓은 선수층을 보유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공천 경쟁이 이전투구로 변질될 경우 지역 민심 이반은 순식간이다.

민주당의 한 지역당원은 “각종 여론은 우리 당이 이번 지방선거에서 무난한 승리를 점치고 있지만, 충청도 민심은 뚜껑은 열어보기 전까지 알 수 없다”며 “공천 경쟁이 과열될 경우 지지율 바닥을 치고 있는 야당에 반격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다”고 말했다.

꾸준히 따라붙는 야당, 뚜껑은 열어봐야 안다?

반면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아직 반전의 시간은 충분하다는 입장이다. 한국당 충남도당 관계자는 <디트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체적인 수치를 밝힐 순 없지만, 우리도 당원 배가 운동 등을 통해 당원들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정농단과 박근혜 탄핵 등으로 당이 어렵고 위축되긴 했지만, 충청권은 전통적으로 보수층이 강했던 지역이다. 또 여전히 한국당에 지지를 보내주는 지역민들이 많기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 역시 양강 구도로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을 추진 중인 국민의당과 바른정당도 조직 강화와 대여공세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민의당 충남도당은 24일 상무·운영위원회를 열어 지방선거 대비 조직 강화 인사를 실시했다.

바른정당 충남도당은 지난 19일 논평을 통해 충남지사 출마를 선언한 민주당 양승조 국회의원의 공약인 ‘65세 이상 어르신 버스비 무료’, ‘고교 무상교육 및 무상급식’에 대해 “구체적인 예산확보 방안부터 공개하라”며 공세를 퍼부었다.

민주당 지지율이 야당에 비해 상대적 우위를 점하고 있다지만, 공천과정에서 ‘돌발변수’가 발생한다면 야당의 ‘반전카드’로 상황이 역전될 수 있다. 두터운 선수층에도 민주당이 ‘행복한 비명’만 지를 수 없는 이유다.

한편 민주당 지방선거기획단은 24일 회의를 통해 광역단체장을 비롯한 기초단체장까지 전략공천을 도입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으나, 구체적인 방법이나 범위에 대해서는 추후 논의하기로 했다.

또 중앙당 검증위원회가 예비후보자 및 후보자 자격 심사 및 도덕성 검증의 기준과 방법 등의 시안을 마련한 후, 최고위원회 의결 후 규칙을 확정하고 중앙당과 시·도당 검증위원회에 동일기준을 적용하기로 했다. 청와대 고위공직자 인사검증 기준을 당에도 반영하는 것을 원칙으로 했으며, 경선 룰은 차후 논의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