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조례 폐지안' '성희롱' '내포열병합' 등 갈등 산재
안 지사는 매월 해외 출장 예정

2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남인권조례지키기 공동행동'이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왼쪽) 같은날 윤원철 정무부지사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오른쪽)
22일 충남도청 브리핑룸에서 '충남인권조례지키기 공동행동'이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왼쪽) 같은날 윤원철 정무부지사가 취임 후 첫 기자간담회를 가졌다(오른쪽)

임기가 5개월 남은 안희정 충남도지사의 도정이 ‘인권조례’ ‘정무부지사 임명’ ‘성희롱’ ‘내포열병합’ 등의 문제로 시끄럽다.

안 지사는 지난해 12월 송년사를 통해 “충남도가 ▲경제성장률과 고용률, 지역총생산 등 각종 경제지표에서 전국 최고 수준 유지▲ 올해 국가 재정투자 5조 8000여 억 원 확보 ▲장항선 복선 전철 등 해묵은 숙원사업 본격 추진 ▲청렴도 1위 등을 기록했다”며 “순항을 이어가고 있다”고 자평했다.

하지만 인권조례 폐지 논란과 성희롱 사건 등으로 안 지사가 줄기차게 주장해온 ▲자치혁신 ▲행정혁신 ▲여성‧인권도정 등에 오점을 남기게 됐다.

우선 인권조례는 지난 15일 자유한국당 소속 도 의원들에 의해 폐지안이 발의됐으며 앞서 일부 종교단체들이 주도한 폐지 청구안도 제출된 상태다.

이와 관련 진보정당과 도 인권위원회, 시민사회단체 등은 연일 규탄 성명서를 내거나 기자회견을 통해 “결코 좌시하지 않고 끝까지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 하는 등 인권조례를 둘러싼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성희롱 의혹도 충남도 성희롱고충심의위원회가 ‘성희롱 아님’ 판단을 내리며 지역의 여성·시민사회단체가 강력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충남도지사는 공직사회 성희롱에 대해 일벌백계 원칙을 분명히 밝힐 것,  특별감사 실시를 통해 재심할 것, 공직사회 성희롱 인식과 실태 전수조사는 물론 최근 3년간 예방교육 실태를 밝힐 것” 등을 촉구하고 있다.

내포그린에너지가 산업통상자원부에 제기한 행정심판도 갈등의 불씨다.

이달 말 심판에서 ‘인용’ 분위기가 우세한 가운데 내포그린에너지(주) 관계자는 “인용이 나오면 법적으로 문제가 없기 때문에 공사를 재개한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실질적으로 대안이 없는 상황, 최종적으로 충남도에 ‘원하는 대체사업자를 제시하라고 기한을 통보, (기한이 지나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전달한 상태”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도 관계자는 “행정심판 결과 시한과 ‘인용’ 분위기는 내포그린에너지 측의 희망사항 일뿐”이라며 “정부에 에너지 정책 변화와 주민들의 요구로 변화가 불가피 하다”는 상반된 답을 내놔 내포신도시 열 공급 문제 해결도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15일 윤원철 정무부지사 임명도 “안 지사의 임기말 ‘묻지마 인사’가 도를 넘었다”는 비판을 받았다.  국민의당 김용필(예산) 도 의원은 지난 10일 윤 정부무부지사가 알선수재 혐의로 수감됐던 전력을 거론하며 이 같이 비난했다.

여러 도정 갈등 현안 관련 윤원철 정무부지사는 22일  “(혹시라도) 인권조례가 폐지가 의결되면 20일내에 재의를 요구할 수 있고 재의결 절차 후에도 대법원 제소 등의 방법이 있다”며 “모두 검토 하겠다”고 밝혔다.

또 “(취임 후 일주일 만이라) 아직 내포그린에너지 관련 보고는 충분히 받지 못했지만 주민 수용성을 최대한 높일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원론적인 답변만 내놓았다.

내포 신도시의 한 주민은 "내포 열병합은 물론, 대형병원, 대학 등 각종 시설 유치 미비 등으로 '내포신도시가 안 지사의 발목을 잡을 것' '어짜피 떠날 사람이라 이제는 신경도 안 쓴다'는 말이 심심치 않게 나오고 있다"며 "가장 기본적인 '유종의 미'를 거뒀으면 좋겠다"고 지적했다.

한편 안희정 충남도지사는 스위스에서 열리는 다보스 포럼 참석차 자리를 비웠으며 향후에도 외교부 초청으로 호주 방문과 중국 및 일본 교류단체 순방이 예정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