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기자회견 통해 MB '정치보복' 반박, 수사 배경 및 정당성 '강조'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스(DAS) 수사는 정치 보복이 아닌, 내부 고발자들의 양심선언”이라고 강조했다. 자료사진.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스(DAS) 수사는 정치 보복이 아닌, 내부 고발자들의 양심선언”이라고 강조했다. 자료사진.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적폐청산위원장(대전 서을)은 21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다스(DAS) 수사는 정치 보복이 아닌, 내부 고발자들의 양심선언”이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이명박 전 대통령은 검찰수사가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 정치보복이라고 했지만, 이 전 대통령 관련 특수활동비 수사는 문고리 중의 문고리였던 김희중 전 부속실장 등의 진술에 의한 것은 주지의 사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다스 수사도 마찬가지다. 이 전 대통령 일가가 돈을 위해 벌인 파렴치한 행위에 치를 떤 측근들의 양심선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역설했다.

박 위원장에 따르면 최근 검찰의 다스 수사는 주가조작 피해자인 장용훈 옵셔널캐피탈 대표이사와 참여연대 고발로 시작됐다. 또 김어준, 주진우 씨 등이 팟캐스트를 통해 지속적으로 문제를 제기해 온 가운데 내부 고발자들의 핵심적 증언과 증거자료가 쏟아져 나왔다.

박 위원장은 “이런 고발과 팟캐스트에 의한 문제제기 배경에는 내부고발자들이 있었다. 이들은 이명박 일가로부터 철저히 이용당한 사람들”이라고 주장했다.

내부고발자 3명이 제공한 녹음파일도 공개했다. 이 중 하나만 소개하면, 이상은 회장의 아들 이동형은 대학관광으로부터 매달 230만원씩 3년 정도 7200여 만 원의 리베이트를 받았다. 이후 이것이 문제가 되자 부하 직원에게 ‘총대를 메라’며 덮어씌우려고 했다는 것이다.

이 직원은 해당 사실을 MB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박모 행정관에게 전달했으나 묵살 당했고, 3년간 인사 불이익을 당하다 다스를 떠났다는 내용이다.

박 위원장은 “결국은 사람 위에 ‘돈’이 있었던 것”이라며 “다시 말씀드리지만 다스 수사는 정치보복이 아니다. 이 전 대통령과 그 일가의, ‘돈’만을 위한 비루하기 짝이 없는 사람관리가 불러온 내부고발자의 양심선언에서 시작한 수사다. 부정과 불의는 양심을 이길 수 없는 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