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권 대학생 지역인재'청원 3600명... 관련법 개정안 수정 촉구
세종시 세종시만 문호 개방할 경우 "지역학생 피해본다" 난색 표명

세종시전경
세종시전경

정부가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이 충청지역에서 서로 다른 이견을 보이며 지자체간 갈등을 유발시키고 있다.

19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따르면 '대전권 대학생 지역인재' 청원에 36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관련법의 개정안 수정을 촉구하는 대전지역 학생들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

최근 국토부는 수도권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따른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혁신도시 특별법)을 제정해 혁신도시 등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이 올해 신규 인력을 채용할 때 해당 지역 인재 채용 비율을 올해 18% 이상으로 높이고 이후 매년 3%씩 상승해 2022년에는 30% 이상이 되도록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대전시만 관련법과 해당되는 공공기관이 없다 보니 소외되었다는 평가와 함께 대전지역 학생들과 민심이 들끊고 있다.

혁신도시 특별법에 따르면 해당되는 수도권 이전 공공기관은 세종 19곳, 충북 10곳, 충남 2곳 등이다.

대전시의 경우 정부출연연구기관 등 4곳의 공공기관이 있긴 하지만 해당 관련법에 해당되지 않아 의무채용 공공기관 대상이 아니란 것이다.

대전시와 대전지역 학생들은 세종시와 대전시를 묶어서 대전지역의 학생들을 세종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대상에 포함되야 한다고 제안해 오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세종시는 세종시만 문호를 개방할 경우 세종지역의 학생들이 피해가 볼수 있어 난색을 표하며 관련법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내놓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대전-세종-충남과 이전공공기관 이전범위 권역화를 추진하여 대전지역 대학생들도 세종시 이전공공기관에 취업 할수 있는 길이 열려야 한다”며 “대전지역 대학생들은 공공기관 취업에 대한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으로 이전공공기관 개발이전을 국토부에 강력히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세종·대전·충남·충북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권역별로 지역의 인재를 채용하는 방식으로 전환 돼야 한다”며 “충청권역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는 다양한 방안들을 충청지역 지자체들과 고민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