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교통건설국 질타, 사업방향 재검토 주문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 선정 기업의 도덕성 논란이 한창인 가운데, 대전시의회가 ‘공영개발을 검토하라’며 대전시를 압박하고 나섰다. 민간기업 도덕성 문제로 공영개발이 제시되고 있지만, 당장 현실적 대안이 되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9일 대전시 교통건설국 등의 주요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의혹을 집중 추궁했다.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기업이 시민과 공직자를 우롱했다”며 공영개발 쪽으로 사업방향을 선회하라는 것이 의원들의 주문이다.

송대윤 시의원(유성1, 민주)은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과 지난 1차 공모에 응모했던 지산디앤씨와의 관계에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하주실업은 이렇다 할 사업경력도 없이 재공모 직전에 설립된 업체라는 것이 드러나면서 과연 이번 사업을 제대로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송 의원은 이어 양승찬 시 교통건설국장을 상대로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는 말만 하지 말고, TF를 꾸려서라도 법적 대응방안을 찾으라”며 “사업이 안 될 경우, 공영개발 방식을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원휘 시의원(유성4, 민주)은 “시민들은 쇼핑몰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터미널을 원하는 것”이라며 “전반적인 계획 자체를 바꿔 공영개발 방식의 검토가 필요하다”고 양 국장에 제안했다.

양승찬 국장은 조심스럽게 공감의 뜻을 밝혔다. 그는 “2월 말까지 협상기간이다. 그때까지 의향기업들의 사업 참여를 확정하고, 그것이 되지 않는다면 본 계약을 추진하지 않을 것”이라며 “시민들이 단순한 쇼핑몰이 아니라 터미널을 원하는 것에 동의한다. 성과가 없는 것으로 마무리 된다면, (공영개발 방식을) 적극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달 27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당시 대전도시공사가 밝힌 본 계약 체결 조건을 다시 한 번 확인한 셈이다. 도시공사는 하주실업이 교보증권, 동부건설, 롯데 등과 함께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해야만 본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황인호 의원(동구1, 민주)도 사업방향의 재검토를 요청했다. 황 의원은 “유성복합터미널까지 추진된다면 유성지역에는 대기업 중심의 대규모 점포가 밀집됨에 따라 상대적으로 원도심의 상권은 추락하는 문제점을 일으킬 것”이라며 “차라리 유성복합터미널을 대규모 점포 중심보다는 대전역과 같은 역무중심으로 운영하는 방식에 대해 고민하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의원들이 제시하고 있는 공영개발 방식 또한 비현실적이라는 반론도 만만치 않다. 이미 토지보상까지 마무리되고 있는 상황에서 현 유성복합 환승센터 부지에 터미널 기능만 넣는다면 대전시가 감당해야 할 적자폭이 더욱 커지고, 고스란히 시민부담으로 이어질 것이란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