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 반감에도 ‘롯데-지산’ 막을 방법 없다” 해명

대전도시공사 유영균 사장(왼쪽)과 백명흠 사업이사가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박성원 기자
대전도시공사 유영균 사장(왼쪽)과 백명흠 사업이사가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의혹에 대해 해명하고 있다. 사진=박성원 기자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의혹에 대해 사업주체인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가 “지역사회 거부감은 잘 알지만, 특정기업 참여를 제한할 수단이 없다”고 해명했다. 지역사회 비난여론은 감정의 문제일 뿐, 법적 이유 없이 사업을 중단할 수 없다는 입장인 셈.

과거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지연의 책임이 있는 롯데와 지산 등 2개 기업이 최근 사업자 공모에 우회 입찰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는 <디트뉴스> 등 보도로 대전시와 공사 등에 대한 비판여론이 확산되고 있는 중이다.  

유영균 공사 사장은 18일 대전시청 기자실을 방문 “지금까지의 절차와 행정행위의 적법성에 대해 대전시 감사에 응할 용의가 있다”며 “부정이 개입된 사실이 밝혀진다면, 공사 사장직에서 물러나는 등 직접 책임지겠다”고 약속했다.

“이미 행정절차가 상당부분 진행된 상태에서 분명한 법적 이유 없이 사업을 중단하는 것은 더 큰 혼란을 야기할 것”이란 이유 때문이다.

공사는 더 이상의 논란 확산을 막기 위해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겠다고 약속했다. 공사 관계자는 “탈락 업체의 문제제기는 규정에 따라 답변을 준비하고 있으며, 정보공개 청구 요구에 대해서도 일부 공개불가 정보를 제외하고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논란의 핵심인 롯데와 지산의 우회 응찰 의혹에 대해서는 뚜렷한 대책을 제시하지 못했다. 유영균 사장은 “시와 공사가 구성한 TF에서 자격제한 문제를 검토했지만, 현행법상 제한할 수단이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지역사회 거부감에도 롯데와 관련 있는 기업이 선정된 것은 이들을 제한할 아무런 근거가 없기 때문”이라고 해명했다.

유 사장은 “일련의 과정에서 대전시 행정과 정치권이 결탁되어 이 같은 결과를 초래했다는 주장에 대해 결코 동의할 수 없다”며 “공모에 불과 3개 회사만 참여한 것만 봐도 특혜와는 거리가 먼 사업이라는 반증”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절차적 미숙함을 시인하기도 했다. 공사는 심사 과정에서 하주실업이 제출한 모형도 등에 ‘롯데’ 라는 기업명이 표기된 것에 대해 명확한 설명을 꺼내놓지 못했다. 평가위원들에게 대기업 이미지를 어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 공사 측은 “법적인 문제는 없지만, 매끄럽지 못했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사는 “사업 참여 기업의 도덕성 문제는 따질 바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반복하고 있어 여론의 반감은 쉬 사그라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