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국회의원 사퇴시 개헌 저지선 확보에 부담
재보선 지면 충남 서북부벨트 ‘붕괴 위험’에 만류 가능성

자유한국당 충남지사 후보로 유력했던 이명수 국회의원이 사실상 출마 의사를 접었다. 충남지사 출마에 강한 애착을 보였던 그의 마음이 돌아선 숨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충남지사 후보로 유력했던 이명수 국회의원이 사실상 출마 의사를 접었다. 충남지사 출마에 강한 애착을 보였던 그의 마음이 돌아선 숨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 의원 페이스북.

자유한국당 충남지사 후보로 유력했던 이명수 국회의원(3선. 아산갑)이 사실상 출마 의사를 접었다. 충남지사 출마에 강한 애착을 보였던 그의 마음이 돌아선 숨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 의원은 최근 <디트뉴스>와 만난 자리에서 충남지사 출마 여부를 묻는 질문에 “어떠한 준비도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지역 현안이 많은데 시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충남도로 가기는 부담스럽다”는 것이 이유다. 한마디로 출마하지 않겠다는 얘기다.

이 의원은 행정고시(22회) 출신에 심대평 지사 시절 행정부지사를 지낸 관료 출신이다. 그렇다보니 ‘정치보다 행정이 잘 어울리는 인물’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3선 현역 국회의원이란 인지도, 그에 더해 천안 다음으로 인구가 많은 아산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다는 점에서 차기 한국당 유력 도지사 후보로 거론돼 왔다.

앞서 그는 2006년 국민중심당 후보로 도지사에 출마했지만 이완구 당시 한나라당 후보에 져 낙선했다. 4년 전 새누리당(현 자유한국당) 도지사 경선에 나섰지만 정진석 의원에 패하며 출마의 길이 막혔다. 때문에 이번 지방선거가 그에게 충남지사에 출마할 ‘마지막 기회’나 다름없었다.

그런 그가 불출마를 굳힌 진짜 이유가 무얼까. 본인 말마따나 자신을 국회의원으로 뽑아준 시민과의 약속은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오랜 꿈’을 미련 없이 접을만한 사유는 아니라는 게 지역정가의 분석이다.

과연 이 의원이 출마를 접은 ‘진짜 이유’는 무얼까. 해답은 그의 ‘워딩(wording)’에서 찾을 수 있다. 본보가 12일 단독 보도한 <이명수 “충남지사 출마 준비 안 한다”> 기사에서 이 의원은 “개헌을 앞두고 의석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이는 곧 당에서도 이 의원 출마를 막고 있다는 뜻으로 읽힌다.

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와 동시에 개헌 국민투표를 하자는 정부 여당 입장에 반대하고 있다. 개헌에는 찬성하지만, 투표시기를 지방선거 이후로 늦춰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금의 한국당 의석수(118석)는 이미 개헌 저지선을 확보한 상태다. 개헌안은 국회 재적의원 3분의 2 이상이 찬성해야 국민투표에 부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중앙당은 ‘만에 하나’ 있을지 모르는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현역들이 지방선거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한다면 자칫 개헌 저지선이 붕괴될 수 있다는 부담에서다.

이유는 하나 더 있다. 같은 당 박찬우 의원(천안갑)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 중이라는 점이다. 박 의원은 2심까지 당선무효형(벌금 300만원)을 선고 받고 대법원 판결만 남은 상태다.

지역정가에서는 박 의원의 회생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보고 있다. 다시 말해 보궐선거 가능성이 높다는 의미다.

여기에 이 의원마저 배지를 떼고 지방선거에 출마하면 보궐선거 지역이 추가된다. 지금의 지지율을 감안하면 두 지역구 보궐선거에서 한국당이 이긴다는 보장도 없다. 천안(3석), 아산(2석), 당진(1석) 등 충남 서북부 벨트를 모두 민주당에 내줄 수 있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수 있는 부분이다.

이 의원이 출마를 하고 싶어도 당에서 붙잡을 수밖에 없는 결정적인 이유가 결국 이 때문이라는 말이 불출마 배경에 신빙성을 높이고 있다.

지역 정가의 관계자는 “중앙당 입장에서는 당의 중진이고, 차기 총선에서 충청권 구심점 역할을 해야 한다는 맥락에서 지방선거 출마를 만류했을 가능성이 높다. 이 의원 역시 이 같은 당심에 결국 마음을 접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