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세종시 주변도시와 발전모색

17일 이충열 세종시의원이 세종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세종시의 균형발전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17일 이충열 세종시의원이 세종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발언을 통해 세종시의 균형발전에 대해 피력하고 있다.

이충열 세종시의원이 17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7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세종시 주변도시와의 균형발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의원은 “세종시의 인구 증가가 수도권 인구의 분산보다는 충청권 및 주변 도시의 인구를 빨아들인 블랙홀현상”이라며 “세종시 출범 당시 편입된 공주시, 청원군 등 주변도시와의 상생 및 장기적인 균형발전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주시의 경우 출범 5년이 지난 현재 급속한 인구감소와 시세위축으로 도시기반 자체가 흔들리는 상황”이라며 “그 동안 세종시가 주변도시와 함께 충청권행정협의회와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 등을 구성 했고 공주시와 생활권 선도 사업 공동추진 협약을 맺어 광역버스정보 시스템(BIS) 구축, 관광 벨트구축 등을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도 상생발전을 위한 체계적인 계획이 미미하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광역협의체 산하에 실무 기획단을 설치하여 상생협력 사업 발굴 및 추진 ▲인근 도시들과의 연계 사업 유형을 검토 및 체계적인 사업 관리의 액션플랜 수립 ▲상생협력 업무 추진 및 평가에 관한 지침 수립 등 주변도시와의 체계적인 균형발전을 위한 방안 마련을 제안했다.

그러면서  “세종시를 진정한 행정수도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주변도시와 시민들의 협조가 매우 절실한 시기이다”라며 “지금보다 더 적극적인 자세로 주변 도시들과의 상생 및 균형발전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