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보 보도 후 대형이슈 급부상, 진상규명 촉구 봇물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이 제시한 조감도.
유성복합터미널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이 제시한 조감도.

대전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과정에 대한 의혹을 철저하게 규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 문제가 대형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는 셈. 

<디트뉴스> ‘유성복합터미널, 결국 기업의 먹잇감이었나’ 보도 이후 정의당이 ‘사업 전면재검토’를 주장하고 나선데 이어, 대전참여연대가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고 나섰다. 본보는 지난 15일, 사업무산의 책임이 있는 롯데와 지산디앤씨가 '하주실업'이라는 제3의 기업을 내세워 우선협상자로 선정됐다는 의혹을 보도했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곧바로 논평을 내고 “피해는 시민이 입고, 수혜는 기업이 갖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자 선정 과정의 의혹을 밝히라”고 대전시에 요구했다.

이들은 “언론이 제기한 의혹이 사실이라면, 지난 4년간 대전시와 대전도시공사는 기업의 농간에 놀아난 꼴이다. 무엇보다 대전 시민의 고통이 가장 큰 문제”라며 “대전 시민은 오랜 시간 동안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추진되지 않아 수많은 불편을 감수해야했는데, 해당 업체는 ‘추가 용적율에 사업부지 원가이하 공급’이라는 특혜까지 받았다”고 지적했다.

참여연대는 “수익성 악화를 이유로 사업을 포기한 업체가 우선협상자의 배후로 지적되고, 특혜에 가까운 이익을 챙겨 가는데도 대전도시공사는 절차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만 반복하고 있다”며 “누구를 위한 도시공사인지 모르겠다. 시민의 입장에서는 법적 문제가 없다하니 답답한 마음만 안고 지켜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들은 또 “과연 아무런 사전모의 없이 이런 결과가 나올 수 있냐는 의혹이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더 이상 도시공사를 믿을 수 없는 상황에서 대전시가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지막으로 참여연대는 “대전시가 이번 의혹에 대해 철저한 진상 규명과 조사 후, 결과를 시민들에게 밝히고 해명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법적인 문제만 없으면 넘어갈 수 있는 시대가 아님을 명확히 인식하고 대책을 강구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정의당 대전시당도 “대전시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롯데와 계약해지를 결정했던 과정, 담당 부서 및 TF의 의사결정 과정, 사업자 선정과정 등 전 과정에 의혹이 남지 않도록 살펴야 한다”며 “대전시가 이 막장드라마의 주인공이 아니라면, 주객이 전도되어 버린 유성복합터미널 사업계획을 전면재검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의회도 대응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김동섭(유성2), 송대윤(유성1) 의원 등 유성지역 의원들이 속속 비판 목소리를 내고 있는 가운데, 소관 상임위원회인 산업건설위원회 전문학 위원장(서구6, 민주)도 “지난 수년 동안 추진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무산의 책임이 있는 두 회사가 또 다시 사업에 참여해선 안 된다”며 “어떤 식으로든 이 문제에 공식 대응할 생각”이라는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