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3-] 이민휘 스토리텔링 기술연구소장

1. 비트코인이 뭔데요?

2. 아직 화폐라 부를 수 없는 이유

3. 전자 가상화폐 실용화 방안

러시아인 알렉산더 비닉(Alexander Vinnik)은 약 $40억 달러어치 비트코인 불법 자금세탁혐의로 체포되었다. 일본 마운트곡스 거래소의 지갑 프라이빗키가 도난 당했는데 해커는 훔친 키를 이용해 비트코인을 출금, 여러 단계를 거쳐 알렉산더 비닉 지갑으로 송금했다. 해킹된 비트코인들은 BTC-e 라는 러시아 비트코인 거래소를 경유 자금세탁 목적의 판매/거래되었고 그 중 절반은 마운트곡스의 다른 지갑주소로 다시 재입금되기도 하였다. BTC-e 거래소로 입금된 해킹된 비트코인들은 고객입금주소가 아닌 거래소 자체의 내부 저장소로 바로 이동된 것도 있어 마운트곡스, BTC-e 거래소, 알렉산더 비닉의 공범관계가 의심된다.

재미있는 것은 일본의 마운트곡스의 경우, 비트코인 가격상승에 힘입어 파산된 거래소의 회생을 일본법원에 신청을 하게 되었다. 당시 분실한 비트코인 중 일부를 복구하여 보유하고 있던 비트코인의 가치가 상승, 당시 피해액을 모두 값아 줄 수 있을 정도가 되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가상화폐 실용화 방안

비트코인(전자 가상화폐)은 두 가지 측면에서 주목해야 한다. 하나는 블록체인 기반의 신뢰 프로세스이고 또 하나는 전자화폐의 통용으로 수반되는 디지털 부스러기 빅데이터의 활용이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은 산재되어 있는 유휴 컴퓨터 자원을 활용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새 거래내역을 직전거래 내역에 덧대서 해쉬값으로 암호화한 블록들을 상호 연결하여 장부의 위변조가 불가능하다. 하지만 현재의 비트코인과 같은 가상화폐의 상용화가 불가능한 이유는 ① “선입고 후지급”과 같은 상품거래에서 안전한 거래를 보증할 에스크로(escrow) 서비스와 같이 제3자의 개입이 필요할 때 이를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세스를 제공할 수 없다. ② 운영 네트워크가 채굴과 보상에 의해 작동 운영되는데 이는 경제외적인 보상으로 남의 컴퓨터 자원과 전기료를 편취 운영되는 방식이어서 운영이 중단 될 수 있는 치명적인 결함을 갖고 있다. ③화폐발행(채굴)이 경제활동의 재화와 무관하게 이루어지고 통화량과도 관계없이 발행됨으로 화폐라기 보다 상품처럼 수요에 의해 등락하게 되어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들이 연구 되고 있다. 알트코인은 비트코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을 해결하려는 신생 가상화폐로 “대안(alternative)”과 “코인(coin)”의 합성어이다. 알트코인은 이제 탈 중앙화 된 앱(dApp) 개발로 이어지고 있다.

그 중 IOTA는 디지털 통화 대신 스마트 계약 플랫폼을 위한 신탁 역할을 수행하며 현재 블록체인 생태계를 보완하였다. 다른 가상화폐와 다르게 채굴 대신에 거래자들이 스스로 채굴자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채굴자에게 들어가는 송금 수수료가 없다. IOTA의 탱글은 거래자 서로가 채굴자의 역할을 함으로 송금자가 증가할 수록 채굴이 증가하여 거래가 더욱 빨라지게 된다. 이러한 장점들은 사물인터넷에 적용하기가 용이한 요소이다. 수수료가 없고 송금 속도가 점점 빨라질 것이기 때문에 사물인터넷 사용 소액결제의 수단으로써 많이 쓰이게 될 것이다.

마을화폐와 가상화폐

지역경제화폐 시스템 개념도(그림2).
지역경제화폐 시스템 개념도(그림2).

대전은 대덕연구단지 기반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가상화폐시스템을 지역상공인들의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마을화폐화 한다면 상거래과정 중에 빈번하게 발생하는 개별 신용중심의 경제활동을 보다 안전한 데이터 기반의 핀테크 시스템으로 제도화한 금융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다.

전자/가상화폐의 사용은 사이버 상에서 구축될 경제활동의 지식과 아이디어가 물리적 지역경제와 연동하여 다양한 경제활동을 지원하는 금융 커넥팅 기술로 이어질 것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