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성장→상장에 이르는 성장 단계별 기업지원 플랫폼 구축
2023년까지 지역경제 선도할 대표기업 100개 집중 육성

대전시청.
대전시청.

대전시가 기업성장 위주의 경제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성장단계별 기업육성 정책’을 마련했다.

이번 대책은 대기업 부재와 제조업 기반 취약 등 지역경제의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경제성장과 일자리 창출의 중추역할을 담당할 수 있는 선도기업군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이다.

대전시 기업분포와 규모, 매출액 등을 고려해 기업성장단계를 ‘창업(Startup·매출액 30억 원까지) → 성장(Jumpup·매출액 30~300억 원) → 상장(Flyup·매출액 300~1,500억 원)’으로 규정하고 성장단계별 유망기업을 발굴해 집중적인 지원시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우선 시에서 시행하고 있는 기업지원 시책들을 연계·조정해 성장지원 플랫폼을 구축한다.

기술·판로·인력·컨설팅 등 연계 지원 가능한 모든 사업이 검토대상이 되며 단계별 특성에 맞게 구성될 예정이다.

매년 지원규모는 총 20개 사로, 선정된 기업은 3년간 10억 원 규모의 지원사업과 함께 펀드·자금·세무조사 유예 등의 혜택을 제공받게 되며 대전시 선도 기업으로 선정돼 인증서가 수여된다.

기업별로 지원되는 사업은 전문가 진단과정을 거쳐 기업여건과 시장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성장지원 플랫폼에 제시된 사업 중에서 선별하게 된다.

또 전문 PM(Project Manager)과 공무원이 5인 1조로 구성된 애로지원단을 기업에 파견해 사업의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하고 기업의 애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

시 공무원에는 과장급 1명을 포함시켜 기업 현장의 애로를 시의 정책과 연결하는 역할을 담당하도록 할 예정이다.

지원대상은 1차 일반 공모와 선도기업지원협의회의 추천을 거쳐 2배수 선정하고 2차 발표평가를 통해 최종 선정한다.

‘선도기업지원협의회’는 현재 시에서 운영되는 ‘중소기업지원기관협의회’를 확대해 재구성 할 예정으로 시와 대전경제통상진흥원, 대전테크노파크, 벤처협회, 중진공, 무역협회, KAIST, KOTRA 등 10여개 기관이 참여하게 된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경제국장은 “대전은 그동안 대덕특구를 중심으로 중소·벤처 제조업이 경제성장을 이끌어 왔으나 최근 제조업 기반이 취약해지면서 경제규모 확장에 한계를 맞고 있다”라며 “지역 경제를 선도하는 대표 중소기업군 형성을 통해 지역경제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3월까지 지원기관 협의, 기업인·전문가 자문을 거쳐 ‘대전시 성장단계별 기업육성 방안 시행계획’을 마련하고 하반기부터 사업공모 및 지원기업 선정 등 본격적인 사업에 착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