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110여개 시설물 대형재해 예방 중점 점검
드라이비트 사용건축물 일제조사

 

유성구청사
유성구청사

 

대전 유성구는 화재 발생 시 진압에 취약한 대형판매시설을 포함한 공연장, 노유자시설, 목욕업장 등 다중이용시설 110여 곳에 대해 안전관리 실태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최근 제천 스파건물을 순식간에 불태운 가연성 외장재로 알려진 드라이비트를 사용하고 있는 건축물에 대한 일제조사도 함께 실시할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안전점검과 일제조사는 대형화재와 크레인붕괴 등과 같은 인명피해를 동반한 사회재난이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유사 재해를 철저히 예방하기 위한 엄중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드라이비트는 현행법상 외장재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나, 법 개정 이전 건축된 드라이비트 사용 건축물에 대해 구가 현황을 파악해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다중이용시설 안전점검은 매년 2회(상·하반기) 관련부서별 안전점검 계획수립 및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실시할 예정이며,

▴시설물 주요구조부의 손상 및 결함 발생 유무 ▴전기로 인한 화재발생 가능성 점검 ▴가스설비 및 배관의 가스누출 여부 ▴소화설비의 설치 및 화재 시 대피로 확보 등을 집중 점검하게 된다.

올 상반기 점검은 1월 중 실시하며, 점검결과 중대한 위법사항에 대하여는 사용금지, 과태료 부과 등 관련규정을 엄격히 적용하여 처분할 예정이다.

구는 앞서 관내 공공건축물 및 재래시장에 대하여 특별 안전점검을 실시함으로써 다중 이용 공공건축물에 대한 안전관리 철저와 안전의식 고취를 위한 조치를 취한 바 있다.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화재 등과 같은 사회재난은 지켜야할 기본만 준수한다면 충분히 예방 가능한 재난들”이라며, “이번 점검을 통해 시설 관리주체의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재해로부터 안전한 유성구를 구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