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자‧질문내용 사전 예고 없이 대통령이 직접 '지목'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이 대통령과 기자들의 자유로운 질문과 응답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 지난해 8월 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모습. 청와대 제공.
10일 오전 10시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리는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이 대통령과 기자들의 자유로운 질문과 응답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사진: 지난해 8월 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모습. 청와대 제공.

오는 10일로 예정된 문재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이 새로운 형식으로 진행된다. 미국 백악관처럼 대통령이 질문할 기자를 직접 지목하는 방식이 최초 도입된다.

8일 청와대에 따르면 이날 기자회견은 영빈관에서 문 대통령이 20분간 신년사를 발표한 뒤 1시간 여 동안 출입기자들과 질의 응답할 계획이다.

특히 이번 기자회견은 사전 질문과 질문자를 정하지 않고, 문 대통령 지목에 따라 이뤄지는 철저한 자유 질의응답 방식이다. 앞서 청와대는 지난해 8월 17일 문 대통령 취임 100일 기자회견 당시에도 질문자를 따로 정하지 않았다.

하지만 출입기자단은 혼란 예방 차원에서 분야별 질문을 사전 논의했고, 사회자인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질문자를 지목하면서 일부 기자들의 불만을 샀다. 한마디로 사회자가 ‘아는 기자’에만 질문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오해가 생길 수 있다는 주장이다.

때문에 청와대는 이번 기자회견을 대통령이 직접 손을 든 기자를 지명하고, 지명을 받은 기자가 질문하는 방식을 택했다. 언론사의 규모나 영향력 등을 따지지 않고 질문할 기회를 주겠다는 취지다.

다만, 전체적인 진행이 지나치게 산만해질 수 있는 점을 감안해 ▲정치·외교·안보 ▲경제 등 분야별로 질의응답을 진행한다는 게 청와대 측 설명이다.

청와대 측은 “기존 기자회견 또는 간담회 때 질문 기회를 얻었던 언론사는 이번 회견에서 가급적 질문을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출입기자들은 청와대가 주류와 비주류 언론 구분 없이 대통령에게 질문 권한을 줬다는데 대해 긍정적인 분위기다.

그러나 회견이 방송을 통해 전국에 생중계되고 국민들의 시선이 주목된다는 점은 기자들에게 적잖은 부담으로 전해지고 있다. 쉽게 말해 ‘질 떨어지는 질문’을 했을 경우 돌아올 국민적 비난을 감당할 자신이 있느냐는 이유에서다.

한 출입기자는 “청와대와 대통령이 기존 관행을 깨고 자유롭게 질문할 기회를 줬다면, 기자들 역시 국민을 대신해 국가 현안에 대한 부분과 국익에 필요한 질문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