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 및 안정성 확인 않고 본 사업 직행...시민들 안전은 뒷전
타당성 재조사 통과 '불투명'

트램.
충북 오송기지 내 무가선 트램 시범노선. 자료사진

교통 소외지역 배려와 안정정 검증을 위해 추진한다던 대전도시철도2호선 트램 ‘시범노선’ 사업이 불투명해졌다. 대전시가 사실상 시민과의 약속을 저버린 셈이다.

대전시는 4일 대전도시철도2호선 사업에 대한 기재부의 타당성 재조사 결정 발표와 함께 시범노선 A라인(동부4~중리4~동부여성가족원/2.7km)을 2호선 기본계획에 포함하면서 시비 260억 원을 절약했고, 시범노선 B라인은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지역 관련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추진되는 트램에 대해 시범사업이 꼭 필요한 상황에서 본 사업으로 바로 추진 한다는 대전시의 입장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반응이다.

교통 전문가 A씨는 <디트뉴스>와 인터뷰에서 “기술적인 완성도 뿐만아니라 지역의 적응성 점검을 위해 시범노선을 계획한 것”이라며 “트램이 지상 교통상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통체계를 모두 바꿔야 하는 상황에서 시범사업 없이 본 사업으로 바로 추진 한다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A씨는 또 “시범사업이 본 사업에 포함되면서 260억 원을 절약한 것이 아니라 6000억 원이 들어가는 본사업의 효율성과 시민들의 안전이 직결되는 문제인데, 그것을 절약했다고 보는 대전시의 시각 자체가 큰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시범사업의 목적은 큰 리스크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서”라며 “시범사업 본연의 목적이 분명히 있고 이를 기안 및 설계 한 것도 대전시인데 이제 와서 본 사업에 포함시킨 것을 자랑하는 것은 자가당착”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가에서도 시범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있는데도 국가보다 먼저 본 사업을 해야한다는 기술적·운영에 대한 자신감이 어디서 나오는지 알 수 없다”고 질타했다.

대전도시철도2호선 시범노선.
대전도시철도2호선 시범노선.

 

타당성 재조사 통과 가능성 불투명

이와 함께 시범노선 B라인 추진을 중앙정부 공모사업에 참여한다는 대전시 입장 역시 실현 가능성이 없다는 목소리가 높다.

다른 교통 전문가 B씨는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에서 트램 사업이 포함됐지만 수도권을 우선 추진하겠다는 상황에서 대전시가 공모사업에 응모한다는 것은 대전시의 희망사항일 뿐”이라고 꼬집었다.

대전도시철도 2호선 타당성 재조사 통과 가능성도 불투명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5일 대전도시철도2호선 타당성 재조사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발표하고 “타당성재조사는 사실상 예비타당성조사와 같은 수준으로 사업 전반에 대해 재검토하겠다는 중앙정부의 중대한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이어서 참여연대는 “기재부의 타당성재조사 요구가 대전시의 도시철도 2호선 추진과 관련한 행정의 안일함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며 “시는 타당성재조사를 통과할 수 있다는 근거를 반드시 제시하고 2호선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한 종합적인 계획이 수립 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