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프랜차이즈 수준평가 2년 연속 1등급 획득

권혁남 회장의 수상하는 모습

외식프랜차이즈 (주)이비가푸드의 이비가짬뽕이 2년 연속 한국프랜차이즈대상 '프랜차이즈산업협회장상'과 중소벤처기업부 주관의 2017년 우수프랜차이즈 인증을 받았다. 

또 2년 연속 2017한국소비자만족지수 1위 수상을 함으로써 경기불황속에서도 국민짬뽕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는 이비가짬뽕이 외식프랜차이즈 성공모델로 화제가 되고 있다.

‘맛있어서 자꾸만 입이 간다’는 입소문 하나로 전국에 130여개 가맹점을 두고 있는 이비가짬뽕은 한 가맹점에서 하루 1000만원이 넘는 매출기록을 세워 짬뽕전문점으로는 보기 드문 성공을 이어가고 있다.

이비가푸드는 올해 한국언론인협회가 주관한 2017  Korea Top Brand Awards (명품브랜드 대상)를 수상하고 또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주관한 2017프랜차이즈 수준평가에서 2년 연속1등급을 획득해 브랜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 9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이노비즈 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노비즈는 Innovation(혁신)과Business(기업)의합성어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한 기술혁신 형 중소기업을 지칭하는 인증이다.

한국프랜차이즈대상을 수상한 이비가푸드 권순창 대표(가운데) 가 기념포즈를 취하고 있다.

한국식 웰빙 짬뽕으로 자리 잡은 이비가 짬뽕 맛의 비밀은 특허 받은 국물과 면에 있다. 국물은 한우사골과 토종닭을 비롯해 여러 한약재를 넣고 푹 우려낸 육수에 통영의 굴과 바지락, 신선한 채소와 청양고춧가루를 사용해 만든다.

지난 6월에는 이비가 볶음짬뽕을 출시해 호응을 얻고 있다. 신선한  해산물, 지역농가의 신선한 야채와 돼지등심에 고추의 칼칼함이 살아 있는 이비가 특제소스로 볶아 얼큰하면서 깔끔한 불 맛이 나며 이비가짬뽕 만의 특색 있는 맛이 소스에 그대로 녹아 있다.

또 직접 개발하고 생산하는 ‘이비가 면’은 전용생산 공장에서 알칼리수로 반죽하여 숙성시켜 제조한 생면을 자가제면 하기 때문에 어디에서도 맛볼 수 없는 면발을 자랑한다. 

최근에는 생산공장이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의 햇썹(HACCP)인증을 받았다. 햇썹은 생산-제조-유통의 전과정에서 식품의 위생에 해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해요소를 분석하고, 이러한 위해 요소를 제거하거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는 단계에 중요관리점을 설정하여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식품의 안전을 관리하는 제도이다.

자원봉사 우수기업 동판 제막식
2017 김장대봉사 행사를 마치고

이비가짬뽕의 성공비결은 상생을 위한 노력이다. ‘가맹점주가 살아야 본사가 산다’ 는 생각으로 상권보호를 위해 가맹점 수를 까다롭게 제한하고 지금까지 그 약속을 지키고 있다.

오픈 하는 점포에 대하여 본점에 마련되어 있는 교육장과 조리실습실 등을 통하여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또 가맹점 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가맹점 전담인력이 상시로 가맹점과 소통하는 등 상생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전문적인 생산시스템과 물류시스템으로 안정적인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이비가짬뽕의 핵심재료에 대한 기술을 본사가 보유하고 직접 생산하기 때문에 고유한 맛과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지난해 12월에는 전용생산 공장을 대폭 확장이전 하는 등 맛과 품질을 위한 투자를 늘려가고 있다.

이밖에도 사회적 책임경영을 실천한 결과 2012년 대한민국 사회공헌대상, 2013년 제1회 대한민국 사랑받는 기업 정부포상에서 중소기업청장상을 수상했다. 

또 2015년에는 제9회 국가지속가능경영 컨퍼런스&대상 ‘사회공헌부문 보건복지부 장관상,’2016한국프랜차이즈대상'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수상을 했다.

2017 어린이날 나눔잔치 행사
2017 6월 대전현충원 묘비 닦기 행사

이비가짬뽕은 대전광역시와 ‘노블레스 오블리주 협약’을 통해 민.관협력사회공헌 사업을 공동 추진키로 하는 등 사회책임문화를 확산시키는데도 앞장서고 있다. 현충원 묘비 닦기, 어린이날 나눔 잔치봉사, 2017따뜻한 겨울나기김장대봉사, ㈜이비가푸드와 함께하는 설맞이 떡국떡 나누기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소외된 계층을 살피고 있다.

이처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공로를 인정받아 2016년 자원봉사우수기업에 선정되고 2017년에는 자원봉사우수기업 동판식을 거행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KBS 2TV 저녁일일드라마 ‘내 남자의 비밀'에 제작지원을 하고 잇다.

(주)이비가푸드 권혁남 회장은 “이비가짬뽕의 성공은 가맹점주들과 본사가 함께 만들어낸 것이며, 가맹점이 영업에만 집중하실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사의 도리라고 생각한다” 며 “앞으로도 가맹점과 함께 더 큰 성공을 만들어 가겠다”고 상생의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