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비와 군비로 부지 매입, 폐기물중간처리업체 이전"

이달주 이장이 28일

충남도 주요 현안 중의 하나인 청양 강정리 문제가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28일 ‘강정리 문제해결위원회’는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를 이전하고 양질의 토사로 복토한다'는 내용으로 충남도와 청양군에 정책 권고를 했다“고 밝혔다.

이달주 이장과 주민, 이진우 위원장(청양문화원장), 석면전문가, 법률전문가, 공무원 등 9명으로 구성된 '강정리 문제해결위원회'는 지난 11월부터 4차례의 회의와 전문가 자문을 거쳐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 이전 △현 상태에서 양질의 토사로 산지복구 등의 해결 방안을 내놓았다.

특히 도 관계자는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 이전을 위해 공적예산을 투입하는 것이 법에 저촉되지 않는다는 자문 결과에 따라 도비와 군비로 토지를 매입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며 “주민건강과 환경 보호를 고려해 순환토사를 걷어내지 않고 현재 상태에서 양질의 토사로 덮는 산지복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충남 청양 강정리는 지난 2013년부터 석면·폐기물과 관련해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 등과 갈등을 빚어 왔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강정리 석면·폐기물 문제해결을 위한 특별위원회’가 운영됐고 특별위원회는 지난 7월 ‘건설폐기물중간처리업체의 법규 위반 여부를 확인해 조치하라’는 내용으로 청양군에 직무이행명령을 통보했다.

하지만 청양군이 직무이행명령을 거부하고 대법원에 제소, 문제가 장기화되며 주민들의 생존권과 건강권이 계속 위협을 받아 왔다.

이날 이달주 이장은 “강정리 주민들이 하루빨리 석면·폐기물로 인한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충남도와 청양군은 강정리 문제해결위원회’의 정책 권고에 따라 적극적인 행정적 뒷받침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허승욱 도 정무부지사는 “구성에서 회의 운영까지 주민들이 직접 참여한 ‘강정리 문제해결위원회’의 정책 권고를 최대한 존중, 조속히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청양군과 적극 협조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