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의 눈] 기자를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는 '말 바꾸기'의 진수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이 26일 도의회 의정결산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의 언행이 또다시 구설에 올랐다. 지난 26일 열린 도의회 의정결산 기자회견자리에서다.

윤 의장은 자유한국당 탈당여부를 묻는 한 기자의 질문에 “(예전에) 그런 기사를 낸 기자가 확대해석 한 것”이라며 기자 탓(?)을 하더니 “사람일은 모른다.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것 아니냐”며 탈당에 대한 여지를 또 남겨뒀다.

이런 모호한 입장표명은 지난 15일 도의회 자유한국당 의원총회와 이날 송년 기자회견까지 공식적인 자리에서만 벌써 두 번째다.

탈당 여부와 관련해 직접 윤 의장과 통화한 기자는 물론, 윤 의장이 주최한 오찬 기자간담회 자리에 함께 했던 다른 기자들까지 민망해진 순간이었다.

윤 의장은 기자와의 통화를 비롯해 지난 6일 오찬 자리에서도 탈당과 관련해 오시덕 현 공주시장과의 경선룰 불공정성을 토로하고,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과의 접촉 등 수 많은 이야기를 본인 입으로 전했다. 탈당을 기정사실화하고, 더불어민주당 입당 뒤 경선문제까지 거론하던 그였다.

그러나 자유한국당 충남도당에서 비난 성명이 나오고, 더불어민주당 공주시 당원들이 윤 의장 입당을 반대하는 집단움직임까지 보이자 그의 태도가 돌변했다. 윤 의장은 비난 여론이 확산되자 "진의가 아니다", "기자가 확대 해석했다", "밤늦게 전화가 와서 그냥 끊어버렸다" 등의 남 탓(?)만 되풀이하고 있다.

탈당과 관련해 그의 이야기를 직접 전해들은 기자들이 바로 눈 앞에 앉아있는데도, 그는 모르쇠로 일관했다. 자신은 그런 말을 한 적이 없고, 기자가 소설을 썼다는 식의 주장을 펼쳤다. 

정치인으로 정직하지 못한 태도일 뿐만 아니라, 공적 존재인 언론에 대한 예의도 전혀 갖추지 못한 모습이다. 윤 의장이 정치적 상황변화에 따라 말을 바꿀수는 있겠지만, 자신을 합리화하기 위해 타인을 거짓말쟁이로 몰아붙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인과 대화할 때는 반드시 녹취해라. 그들은 한 번 내 뱉은 말을 얼굴색 하나 변하지 않고 손바닥 뒤집듯 바꾸는 경우가 있다. 기레기가 되고 싶지 않거든 일단 녹취 버튼 먼저 누르고 대화해라."

정치부 취재 경력이 많은 선배 기자의 조언이 새삼 고마운 이유는 뭘까.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