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 32개 지점, 10개 항목 시료채취 정밀검사

22일 오후 2시 유성구 관평동 주민센터 대회의실에서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3개동 주민을 대상으로 열린 주민설명회 모습.

대전시가 올해 2월부터 지금까지 한국원자력연구원 주변지역에 대한 환경방사능 검사결과, 기준치 이내로 확인됐다고 22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원자력연구원 주변 32개 지점에 대해 공간감마선량, 공기미립자, 하천수, 빗물, 지하수, 하천 및 육지토양, 농산물 및 지표식물 등 10개 항목에 대한 시료를 채취해 방사능 농도를 정밀 분석했다.

검사결과, 공기 미립자와 표층토양 등 대부분은 인공 방사성 핵종이 검출되지 않았다.

다만 일부 하천토양과 미식용 버섯에서 인공 방사성핵종인 세슘(Cs-137)이 극미량(1.5~1.9Bq/kg-dry)으로 검출 됐다.

이에 대해 시는 방사선 영향은 전국토양 방사능 준위분포(4.5~117Bq/kg-dry) 보다 낮고, 자연방사성 핵종(칼륨 k-40)보다 1/100이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베크렐(Bq)은 물질 내에서 매초 한 개의 원자핵이 붕괴 또는 변환을 뜻하는 방사능을 나타내는 표준 단위다.

방사능농도 측정조사를 주관한 청주대 이모성 교수는 “원자력 시설 주변에서 여러 환경 매체를 채취해 방사능을 조사한 결과, 과거 조사와 우리나라 전역에서 검출되는 것과 비슷한 수준으로 주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라고 설명했다.

시는 앞서, 지난 7월 5일 지역주민이 참관한 가운데 원자력연구원 주변지역의 시료채집과정과 방사능 분포 측정장비(Labr3검출기)를 통해 스펙트럼을 확인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이번 결과를 가지고 22일 오후 2시 유성구 관평동 주민센터 대회의실에서 원자력시설 주변지역 3개동 주민을 대상으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대전시 홍성박 안전정책과장은 “시민들이 안심할 수 있도록 환경방사능 영향평가 뿐만 아니라 원자력안전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업무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시는 환경방사능 측정조사 용역을 지난 2008년부터 10년에 걸쳐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