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의회 운영방안, 포부 밝혀…지난 12일 취임식 갖고 본격 활동

이환구 제10대 대한전문건설협회 천안시협의회장이 회원간의 단합을 강조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는 모습

제10대 대한전문건설협회 천안시협의회장에 취임한 (주)부흥조경 이환구(63) 대표는 임기동안 회원 간의 단합과 권익보호를 강화하는데 주력할 계획임을 밝혔다.

이 회장은 15일 <디트뉴스24>와 가진 인터뷰에서 현재 전문건설협회가 처한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했다.

이 회장은 “지금의 전문건설협회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선 기술력향상, 건설법규 정비, 인력과 장비의 효율성을 높여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 12일 취임식에서 “회원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해 하나 된 천안시협의회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바 있다.

다음은 이환구 회장과의 일문일답.

-취임 소감 및 중점 추진 사항은?

우선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겸손하게 400여 회원사의 의사를 존중하고 니즈를 파악해 나가겠다. 건설은 산업의 근본이다. 이 같은 긍지를 갖고 모든 건설에 참여해 회원사의 권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소득창출로 연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회원사간 소통의 광장을 자주 마련할 계획이다. 걷기대회, 환경보호운동, 건설사업과 관련된 캠페인 등을 개최해 회원사 간 잦은 왕래를 할 수 있도록 하겠다. 하나 된 천안시전문건설협의회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15일 디트뉴스와 인터뷰를 하고 있는 이환구 회장.

-건설경기 침체로 전문건설 어려움이 크다고 하는데?

종합건설협회, 천안시개발위원회 등 유관기관과 서로 윈윈(WIN-WIN)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 업무와 관련해 소통을 통한 협업관계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각 업종 간 이기주의가 팽배한다면 서로 이견이 생길 것이고, 모두가 어려움에 처하게 되는 것은 당연시된다.

또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선 기술력향상, 건설법규 정비, 인력과 장비의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특히 조달청의 품셈 가격을 현실화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모든 것은 회장 혼자서 이룰 수 없다. 회원의 단합을 이끌어 낸 뒤 전국 회원들과도 힘을 모아 전문건설협회의 애로사항을 전달해야만 한다. 어려운 문제이지만 하나하나 돌을 쌓아간다는 생각으로 밑거름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회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우리 건설이 처한 아쉬움을 말하고 싶다. 일본의 경우는 우동집을 운영하더라도 몇 대에 걸쳐 가업을 이어간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1세대에서 돈을 벌고 나면 끝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보니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잃게 되는 것이다. 조금씩 의식을 바꿔나갈 수 있도록 모두의 의식변화가 있기를 소원한다.

마지막으로 회원의 적극적인 동참을 다시 한 번 당부하고 싶다. 민주주의도 국민들이 참여하고 이끌어갈 때 성숙되는 것이 아닌가. 한사람의 힘과 의지만으로 조직을 이끌어 가는 시대는 지났다.

한편, 이 회장은 병천중·고등학교를 졸업하고, 한남대 영문학 학사, 경영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한국화원협회 충남도지회 고문, 대한적십자사 천안봉사회장을 역임했다.

상훈으로는 건설교통부장관, 대한적십자사총재, 천안시장, 천안상공회의소회장, 대한청년회의소 중앙회장 표창 수상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