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가 손 뗀 자리, 3개 업체 사업신청…27일 우선협상자 선정

롯데컨소시엄 계약해지 당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부지 인근에 걸린 비판 현수막. 자료사진.

롯데컨소시엄 계약해지로 좌초된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에 다른 대기업 참여가 불발됐다. 대전시가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재개를 위해 진입도로 재정투입 등 여러 유인책을 제공했지만,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대전도시공사(이하 공사)에 따르면, 지난 8일 마감된 유성복합터미널 민간사업자 공모에 서울업체 2곳(케이피아이에이치, 하주실업)과 대전업체 1곳(헬릭스) 등 총 3개 업체가 응모했다. 대전시와 공사는 안정적 사업추진을 위해 자본력 있는 대형유통이나 1군 건설업체 참여를 기대했으나 그 뜻을 이루지 못한 셈이다.  

실제로 지난 9월말 사업 의향서를 제출한 업체는 총 8곳이었으나 이들 중 상당수가 실제로 공모에 나서지는 않았다. 

의향서 마감직후 공사는 “사업설명회에 15개 건설, 물류, 유통관련 기업이 참여해 관심을 표명했다”며 “의향서 제출업체가 8곳이지만,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도 공모신청을 할 수 있는 만큼, 더 많은 업체의 참여가 가능할 것”이라고 장밋빛 전망을 한 바 있다. 

앞서 진행된 유영균 공사 사장에 대한 시의회 인사청문간담회 당시, 청문위원인 송대윤 대전시의원(유성1, 민주)이 “공모지침을 변경하자 동부건설, 신세계프리미엄 아울렛, 금성백조 등 다수 업체가 관심을 표명하고 있는 것으로 들었는데 사실이냐”고 질의하자, 유 사장은 이를 부인하지 않았었다. 거론된 대·중견 기업이 사업 참여를 검토했으나 불발된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공사는 오는 27일 건축과 교통 등 12개 분야 14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 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결과는 28일 공고되고 우선협상자와 협약은 60일 이내 체결된다.  

공사 관계자는 “지난달 28일부터 토지보상 지급이 진행되고 있다”며 “민간사업자가 선정되면 내년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전시 안팎에서는 유성복합터미널 사업이 정상궤도에 안착될 수 있을지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토지주들이 보상가에 불만을 품고 집단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는데다, 자본력 있는 대기업 참여가 불발된 점도 우려를 증폭시키고 있는 요인이다. 

대전시와 공사가 특혜(?)에 가까운 유인책을 제공했음에도 대·중견 기업들이 사업에 참여하지 않은 이유를 두고도 여러 뒷말이 나오고 있다. 시와 공사는 공모지침 변경을 통해 조성원가 이하 토지공급, 진입도로 재정투입, 용적률 및 건폐율 상향, 사업자 지위권 보장 등을 약속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