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전국대회’ 토크콘서트, “국비확보 전제”

안희정 충남지사가 9일 예산 덕산리솜스파캐슬에서 열린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전국대회’에서 김지철 도교육감과의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안 지사는 이 자리에서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안희정 충남도지사가 9일 고등학교 무상급식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안 지사는 9일 예산 덕산리솜스파캐슬에서 열린 ‘친환경 로컬푸드 학교급식 전국대회’에 참석, 김지철 도교육감과의 토크콘서트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안 지사는 ‘고교도 무상급식이 필요하다’는 도내 고등학생의 영상질문을 받고 “2010년 무상급식을 시작할 때 일반 행정 예산 비율을 어떻게 할지 도교육청과 많은 논의를 가진 바 있지만, 현재 재정 상황을 놓고 봤을 때 예산 편성이 만만치 않은 것이 현실”이라면서 “국비 확보를 전제로 이 문제를 풀어보자”고 강조했다.

이어 “새 정부와 함께 논의해 고교까지 무상급식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안 지사는 먹거리 안전성에 대한 학부모의 우려의 목소리를 듣고 “식재료 검사 관련 예산을 더 편성토록 하겠다”고도 약속했다. 

또 유전자 변형 식물을 사용하는 식부자재와 관련해서는 “학교급식에서는 안전성이 최종 확인될 때까지 GMO 사용 먹거리를 걸러내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의무교육은 나라가 교육을 책임지는 것이며, 거기에는 밥해주는 것도 들어간다”며 “친환경 무상급식은 국가의 의무를 확립하고, 농어업과 농어촌, 땅을 살리고, 건강한 먹거리를 지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 지사는 끝으로 학교급식을 지금까지 이끌어 온 도내 영양교사 등에 대한 감사의 뜻을 거듭 밝힌 뒤 “홍수 출하기나 풍년기 농산물 가격이 아무리 떨어져도 적정 단가로 구입해 달라. 먹거리에 관한 우리의 소비 패턴은 일반 시장 법칙을 뛰어넘어야 한다”며 농어민에 대한 관심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