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청춘공원 내 학교 1만7천㎡ 확보 합의...오랜 숙원사업 해결돼

조치원중학교 전경

세종시 조치원 청춘공원에 중학교부지가 1만7000㎡ 확보되면서 중학교 이전 재배치를 추진할 수 있게 됐다.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은 7일 합동기자회견을 통해 조치원 청춘공원이 최적지로 판단하고 세종시청에 부지확보를 요청해 양기관이 긴밀한 협의를 거친다음 청춘공원 예정지 내에 1만7000㎡ 규모의 학교부지를 반영하는 것으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도시관리계획 변경을 위해 양 기관간 실무협의를 추진하고 있으며 내년 7월에는 학교용지가 확정될 예정이다.

청춘공원 위치도. 화살표 표시가 청춘공원

세종시교육청은 세종시청이 도시관리계획을 변경 고시하는 즉시 학교이전 신설 안건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위원회에 제출할 계획이며 교육부 심사 통과 후 최종적으로 개교 시기와 공사 기간 등 구체적인 학교설립계획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

사업추진 일정과 이전 효과 등을 감안했을 때 학교용지가 결정되면 조치원 중학교 이전 사업 추진이 큰 탄력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7일 오후2시 세종시교육청 4층 회의실에서 열린 세종시청,교육청 합동브리핑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오른쪽)과 고준일 세정시의장(왼쪽),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가운데)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조치원 지역의 중학교는 그간 원거리 통학생들의 불편 해소와 학교시설의 노후화에 따른 교육환경 개선이 지속적으로 요구되어 왔다.

세종시교육청은 2016년 2월 조치원 중학교 이전 재배치 계획을 수립하고 같은 해 5월 추진자문위원회와 7월~10월까지 3차례의 공청회를 가졌으며 10월~12월까지 정책연구용역 등을 추진해 왔지만 적정 학교부지의 확보가 어려워 사업 추진은 사실상 답보 상태에 머물러 있었다.

이춘희 세종시장(왼쪽)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기가회견후 기자들의 질문에 응대하고 있다.

양 기관 관계자는 "그 동안 양 기관의 긴밀한 협의와 노력으로 조치원 지역의 교육 숙원사업이 실행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며 "조치원 지역발전과 더불어 학생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속히 제공할 수 있도록 더욱 매진할 계획"이라고 입을 모았다.

한편, 이춘희 세종시장은 브리핑으로 통해  “조치원 지역 학생들이 먼거리를 통학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 편안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학업에 전념 할수 있도록 양 기관이 협조하여 조치원 중학교 이전 부지를 확보 했다”고 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이날 조치원 중학교 이전 부지 확보에 대한 합동브리핑을 주재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