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는 아동들에게서 특히 많이 발생하는 ADHD진단(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틱장애, 난독증, 학습장애, 발달장애, 언어발달장애, 자폐증, 아스퍼거증후군, 분리불안장애등 치유하기 위해 심리상담센터(심리상담소)에서 힐링 및 극복을 돕는 아동심리(치료)상담사, 언어발달지도사(언어치료사), 놀이심리상담사 등 개설 자격증 22개과정에 대하여 사회공헌활동 및 교육나눔 재능기부의 일환으로 홈페이지 회원가입시 추천인에 “전액지원” 기입시 바로 무료수강 적용되어 합격여부와 무관하게 수강료 전액지원 신청이 된다.

한국심리교육협회(한교협)에 개설된 과정은 자격기본법에 의거하여 국무총리산하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등록된 자격증으로 1급과 2급을 동시에 취득할 수 있으며 유효기간 및 보수교육이 없어 평생 활용이 가능하다. 강의는 4~6주 과정으로 100% 온라인으로 진행됨에 따라 동영상 강의를 스마트폰으로 자유롭게 학습 할 수 있으며 자격검정(시험응시) 또한 온라인으로 응시하여 부담이 없고 교재는 구매할 필요 없이 교안 및 예상문답을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한 취업에 어떻게든 도움을 주고자 오프라인 특강을 통해 취업에 도움을 주는 취업실무특강도 제공해준다.

ADHD·틱장애등 적잖은 어린아이들이 겪고 있는데 틱장애는 초기에 발견하면 꾸준한 치료를 통해 충분히 개선될 수 있다. 반대로 방치할 경우 증상이 악화되거나 강박장애나 불안장애, 행동장애 및 학습장애등 동반질환까지 유발될 수 있다. 아스퍼거증후군, 지적장애, 자폐증후군, 청각장애, 구강안면기형, 뇌성마비의 경우 언어발달지연을 초래하기도 하며, 언어발달장애치료는 언어사용을 통한 놀이치료, 아동의 언어치료에 많은 도움이 필요한 부모교육이 주로 사용된다. 자녀의 틱장애 증상이 의심되면 좋아지기만을 기다리기보다 조기에 치료하는 게 중요하다.

이와관련하여 한국심리교육협회에 개설된 과정으로 부모는 제2의 언어치료사 이기도 한데  언어발달지도사를 비롯하여 아동들의 정신건강이나 정서장애와 관련된 문제를 심리치유과정을 통해 일상생활에 적응하고 학습에 도움을 주는 아동심리상담사, 부모 교육의 흐름을 이해하고, 전반적인 부모교육을 기획, 관리 및 분석하는 부모교육지도사, 만다라놀이치료·모래놀이치료를 통해 아스퍼거장애치료 교육과정의 놀이심리상담사, 가족상담 및 치료를 통해 가족관계 개선의 전문가 가족심리상담사가 있다.

또 청소년들이 겪는 부정적문제들을 예방 할 수있도록 돕는 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 분노조절장애(충동조절장애) 관련하여 분노와 성격심리학을 통한 MBTI검사를 활용한 분노조절상담사를 비롯해 DISC·에고그램 등 다양한 심리 검사를 통해 자기이해 및 자기분석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자아존중감(자존감)을 높일 수 있게 분석하는 심리분석상담사자격증, 불안장애·공황장애·틱장애 등 인지행동치료기법을 활용하여 일상생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인지행동심리상담사 및 미술심리상담사, 음악심리상담사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이밖에도 이마트문화센터, 홈플러스문화센터 및 현대백화점문화센터로의 취업이 가능한 방과후지도사와 영어단어, 영어문장 및 영어발음, 영어회화 등 올바른 영어교육을 지도하는 초등영어지도사가 있다. 또한 독서교육종합지원시스템과 관련한 올바른 독서지도를 통한 논술, 토론, 독후감잘쓰기 등 독서지도사, 사교육으로는 해결안되는 학습방법지도 및 집중력 높이기 위한 자기주도학습지도사가 있으며 입시위주의 교육으로 인성부족 관련 인성지도사등 미래유망직업 및 여성유망자격증, 주부추천자격증으로 해당 자격증을 취득시 심리상담센터, 사회복지시설,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정지원센터 등으로 취업이 가능하다. 개설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무료상담도 가능하다.

한편, 한국심리교육협회는 “온라인평생교육시설분야 2017년 프리미엄브랜드 대상”을 수상한바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