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연구원과 과학적 정책결정 지원 협약 체결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1일 연구원에서 국토연구원과 ‘주택·도시건설 분야의 미래분석 및 예측기술 교류’ 업무협력을 체결했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는 1일 연구원에서 국토연구원과 ‘주택·도시건설 분야의 미래분석 및 예측기술 교류’ 업무협력을 체결했다.

ETRI는 이번 국토연구원과의 협력을 계기로 과학적 국토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개발 및 보전을 위한 주택 및 도시건설 분야에 인공지능 시뮬레이션기반 미래분석 및 예측기술 도입을 본격 협의한다.

국토연구원은 국토자원의 효율적인 이용 개발 보전에 관한 정책을 종합적으로 연구함으로써 국토의 균형발전과 국민생활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하여 1978년 설립된 국토교통부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협약으로 양 기관은 우리나라 주택 및 도시건설 분야에 ICT를 접목하여 지역별 인구변화 및 국가 및 가구의 경제상태의 변화에 따른 주택, 도시건설 분야의 수요분석 및 예측기술 발전에 협력할 예정이다.

이날 논의되는 양기관간 주요 협력사항으로는 빅데이터 기반 소셜 시뮬레이션 기술 개발적용 및 검증 협력 주택 도시 분야 등 연구 협력 및 관련 데이터 및 분석 결과 교류 미래사회 분석 및 예측 기술 상호 지원 및 인력 교류 등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국토연구원 김동주 원장은 “ETRI의 인공지능기술기반 인구 및 주택시장 시뮬레이션 기술과 우리원의 빅데이터 기반 주택시장예측모형 등 양 기관에 축척된 지식과 학술적 성과를 상호 교류하여 연구역량 강화 및 연구결과의 품질을 제고할 계획이며, 향후 협력을 스마트시티, 국토공간정보 등 분야로 확대시켜나갈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동원 SW콘텐츠연구소장도“지난 2015년 시작된 자가진화 시뮬레이션기반 미래예측 및 분석 기술을 국토연구원의 주택시장예측에 성공적으로 적용함으로써 공공 분야 확산 계기를 마련할 것이다”고 전망했다.

ETRI는 모든 산업분야에 ICT를 접목하여 공공과 산업의 생태계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IDX전략을 기반으로 이번 업무협정을 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연구원은 현재, 국방, 의료 등 12개 분야에 IDX 전략 TF를 구성 운영 중에 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