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세종시 이전 논의...관계법률의 의거 검토중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을 두고 반대의 기류가 있지만 세종시민들의 기대감이 커져만 가고 있다.

31일 문체부에 따르면 서울 경복궁 경내에 있는 국립민속박물관이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에 대해 논의하고 관련 법률과 근거에 의해 검토하며 의견을 수렴해 나가고 있다.

이 같은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은 문재인 정부가 발표한 5대 국정목표 중 하나인 ‘고르게 발전하는 지역’을 위한 정책으로 당초 서울 용산으로 갈 예정이었던 국립민속박물관의 부지가 현재 박물관 면적보다 약 3000㎡ 협소해 행정의 중심인 세종시가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전경

국립민속박물관측이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 방문객은 연 평균 280만 명에 달하며 외국인 관람객은 연 평균 약 177만여 명으로 63.7%를 차지해 세종시로 이전할 경우 타지역 관광객들이 유입돼 세종지역 경제의 활성화와 함께 행정수도 완성의 조기 정착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일부 원로 문화인들은 지난 18일 “국립민속박물관과 신생 도시인 세종시는 궁합이 맞지 않고 세종 이전은 행정 중심적인 판단이다. 박물관을 세종으로 옮기면 민속문화의 뿌리가 흔들릴 것이다"라는 주장을 들어 반대 의사를 밝혔다.

이들은 이어 ”국립민속박물관의 소장품과 역사를 보면 두세 곳의 분관은 충분히 운영할 수 있다"며 "국립민속박물관 본관은 서울에 두고 세종에 분관을 설립하는 것“을 대안으로 제시했다.

국립민속박물관 내부 전시실 모습

 
세종시 소담동 박 모(35세) 씨는 “세종시가 세종대왕의 얼과 혼을 이어 받는 도시인만큼 세종시로 옮기면 민속문화의 뿌리가 흔들린다는 주장은 이치에 맞지 않다”며 “수도권에 집중되었던 기관들을 지역으로 배분해 상생발전이 돼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 세종시 도담동 이 모(50세) 씨도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행정기관들을 옮겼고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립민속박물관 등 다양한 국가 기관들은 당연히 세종시로 이전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립민속박물관 내부 전시실 모습

김수현 세종시참여연대 사무국장은 “국립민속박물관의 성격이 문화유적이 집적되어 있는 곳에 꼭 있을 필요는 없다"며 “세종시가 지방분권형 국가균형발전 선도도시로 태어난 만큼 세종시의 안착을 위해선 행정 기능 뿐만이 아니라 문화 기능까지 복합적으로 결합된 세계적인 명품도시로 거듭나야 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관계자는 “세종시가 전국에 있는 많은 국민들이 방문하기 좋은 위치에 있으며 세종시가 세계적인 명품 도시가 되려면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