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공모 1곳, 광역공모 4곳 등 총 5곳... 조치원역 인근 경제거점 조성

세종시청사

세종시(시장 이춘희)는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 대응을 위해 총 5곳의 공모제안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했다.

시는 이번 중앙공모사업에 조치원역 인근을 경제거점(조치원역 인근 환승정류장과 상업시설 및 임대주택 등 공급)으로 조성하고 지역상권 활성화(왕성극장길·청과물거리 조성, 문화·생활편의시설 공급)를 도모할 수 있는 중심시가지형 사업을 제안했다.

시는 이번 중앙공모와 관련, ▲도시재생전략계획(2015년) 및 도시재생활성화계획(2016년)에 반영된 사업 ▲도시재생대학을 통해 주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 ▲국 공유지에 계획된 사업 ▲국가시책과 연계할 수 있는 특색 있는 사업이라는 점에서 신속한 사업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조치원역 인근지역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 4개 읍 면지역(일반 근린 ; 금남 용포리, 조치원 상리, 주거지지원:전의 읍내리, 부강 부강리)은 광역공모사업 선정을 통한 도시재생거점 마련을 위해 노후주택정비, 공공임대주택 및 생활편의시설 공급을 주요내용으로 하는 일반근린형·주거지지원형 사업을 제안했다.

이‘2017년 도시재생뉴딜 시범사업’은 국토교통부가 평가하고 선정하는 중앙공모사업 15곳, 광역단체장이 평가하고 선정하는 광역공모사업 45곳, 공기업 제안사업 등 3가지 사업유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토교통부는 연내 평가를 마무리해 총 70곳을 선정할 예정이다.

김성수 청춘조치원과장은“도시재생뉴딜사업 선점으로 청춘조치원 사업을 완성하고 읍면지역의 도시재생거점을 확보해 신도시·읍면지역 간 사회통합 및 균형발전을 견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 도시재생 뉴딜사업 평가위원회는 서면평가 및 현장실사, 종합평가 등을 통해 광역공모사업 대상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