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 결정, 대덕특구 원자력 기관들 표정관리

20일 공론화위에서 공사재계 결정이 난 신고리 원전 5.6호기.

신고리 원자력발전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공사재개를 결정하자 원자력 관련 연구원 등은 환영과 함게 더욱 안전한 원자력 연구개발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공사재개로 결론이 나자 신고리 원전건설사업 공론화위 결정을 앞두고 초긴장 상태였던 대덕특구 원자력분야 기관들이 안도의 한숨을 놓는 표정이다.

정부출연연인 원자력 관련 기관들이 신고리원전 공사재개에 공식적인 ‘환영‘ 입장을 내놓을 수는 없는 만큼 표정관리를 하는 등 조심스러운 입장이였다.

대덕특구에는 원자력연구원과 한수원 중앙연구원, 원자력안전기술원 외에 원전연료를 만드는 한전원자력연료 등 다수의 원자력 관련 사업체와 박사 인력을 교육하는 카이스트까지 근무인력만 6000명이 넘는다.

이들은 신고리 원전의 공사중단과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극도의 긴장감을 나타내며 촉각을 곤두세워 왔다.

연구원들은 신고리 5.6 호기 건설공사가 중단되면 기술개발과 수출에 직격탄을 맞고 관련 산업의 침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있었기 때문이다. 유성구 도룡동에서는 아침 출근길 연구원들이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반대하는 집회가 열리기도 했다.

김경호 박사(한국원자력연구원 노조지부장, 원자력계 노동조합 연합회장)는 “오늘 공론화위에서 시민들의 현명한 판단으로 공사가 재개 됐다”며 “오늘의 결정에 축제 승리자 분위기는 결코 아니다. 공사 중단에 참여한 40%의 공론위 의견을 받아 들여 더욱더 원자력 연구에 매진해 국민들이 안심할 수 있는 원자력을 연구개발을 하겠다”고 말했다.

대덕특구 원자력 관계자의 분위기에 대해 그는 “대덕특구만의 국한된 문제가 아닌 에너지는 안보차원에서 다뤄야 하는 문제다” 며 “원전 축소 정책에 연구원들이 상당히 위축되고 침체된 분위기 였지만 이번 결정을 통해 한 층 더 안전한 원자력 기술을 연구로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이익환 전 한전원자력연료 사장은 공론화의 신고리 원전 공사재개에 ‘사필귀정’ 이라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이 전 사장은 “우리나라 원전의 기술력은 수출을 할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이고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 만큼 안전성 문제로 공사중단이라는 것은 말이 안된다”며 “이미 2조 6000억원이 들어갔고 4조원의 투입되는 공사인 만큼 공사 중단 시 우리나라 경제가 큰 피해를 입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 전 사장은 “공론화를 이유로 3개월 지연으로 몇 백억 원의 세금이 낭비된 만큼 공사 중단을 기획한 책임자를 찾아서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그는 이어 “문재인 정부가 향후 탈원전 정책을 추진한다고 하지만 자원이 없는 우리나라에서 원자력 외에 대안이 없다”며 “전문가와 과학기술계의 의견을 많이 수렴해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아야 된다”고 말했다.

한편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이날 오전 10시 정부 서울청사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시민참여단에 대한 4차 설문조사에서 59.5%가 건설재개를 선택했다"며 "정부에 공사재개를 권유한다"고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신고리 5·6호기 건설 중단을 공약으로 내걸었으며 이미 1조6000억 원을 투입해 5·6호기의 종합 공정률이 29.5%(시공 11.3%)에 달하자 약 석 달간 공사를 일시 중단하고, 건설 여부를 공론화 위원회에 회부했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