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감사] 국지성 호우, 홍수 피해 급증..선제적 R&D 대책 마련 필요성

자유한국당 박찬우 의원. 자료사진.
올해 7월 충청지역 집중호우로 충남 천안을 비롯해 충북 청주와 괴산에 유례없는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국지성 호우, 홍수피해에 대한 선제적 R&D대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박찬우 의원(자유한국당‧천안갑)은 16일 국정감사에서 국토교통과학기술원에 기후변화에 따른 돌발성 수·재해 사전예측과 대응기술개발 등 수해대비 R&D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 의원에 따르면 최근 10년(’07~’16) 동안 집중호우, 태풍 등 수·재해로 연간 평균 3108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또 2011년 기준 향후 30년(2011~2040년)간 연평균 강수량은 200㎜ 이상, 2040년 이후에는 300㎜ 이상 증가할 전망이다.

박 의원은 강수량이 최저 754㎜(’39년)에서 최고 1756㎜(’03년)로 변화폭이 크크, 연간 강수량이 홍수기(6~9월)에 편중(68%)되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지금보다 더 많은 집중호우가 발생할 수 있는데, 지역과 유역별로 강수량의 편차가 심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를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돌발성 수재해 사전 예측 및 대응 기술 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최근 10년간 국토교통부의 물관리연구사업(R&D)에 투입한 예산은 연간 평균 194억원으로 국토부 R&D전체 예산 중 4.8%, 수·재해 예방을 위한 기술개발에는 연간 평균 63억원 수준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홍수 피해의 규모와 가변성이 커지는 상황인데, 이를 대응하기 위한 R&D 연구사업 및 예산확보에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얘기다.

박 의원은 또 “현재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물관리 연구사업이 종료되어 수재해 예방 등을 위한 신규과제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홍수·침수 예·경보 체계, 하천의 범람이나 빗물 역류로 인한 침수피해를 막아줄 수 있는 제방, 홍수 조절지 등 하천 시설물에 대한 효과적 대비체계 마련을 위한 집중적인 연구와 예산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