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까지 면세점 대기업 매출액 6조 9340원, 중소·중견 5254억원-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논산,계룡,금산)


국내 기업들 가운데 사드 보복으로 인한 최대 피해는 중소·중견기업들 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사실은 더불어민주당 김종민의원(논산·계룡·금산)이 관세정으로 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통해 확인됐다.

자료에 따르면 올 7월까지 면세점 업계의 대기업 매출액 점유율은 89.2%(6조 9,430억원)에 달한 반면, 중소·중견기업매출액 점유율은 6.8%(5,254억원)에 불과했다.

김 의원은 "사드 보복으로 인한 최대 피해자는 중소·중견기업인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외교·안보적 리스트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지난 2012년 면세점 대기업 매출액 점유율이 86.4%에서 올해 89.2%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하지만 2012년 면세점 중소·중견기업 매출액 점유율은 4.5%에서 지난 해 7.8%로 증가추세를 보이다 사드 여파로 올해는 1%p 감소한 6.8%를 기록 중이다.

사드로 인한 경제보복으로 중국인 관광객 유입수가 급감하면서 면세업계의 타격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에서 그 중 직격탄을 맞은 것은 중소·중견기업이라는 게 김 의원 주장이다.

올 들어 지방에 있는 면세점 3곳이  폐업 수순을 밟고 있는 가운데 이 중 2곳은 중소·중견기업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다른 중소·중견기업 면세점 업체들도 고충을 토로 중에 있다고 김 의원은 밝히고 있다.  

김 의원은 "사드 보복으로 인해 면세업계가 피해를 입고 있다. 그 중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곳이 중소·중견기업으로 보여진다"면서 "정부가 면세점 사업특허권만 주는 것이 아니라 중소·중견 기업이 사드 와 같은 외교·안보적 리스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해나가야한다'고 주장했다.

또 "기획재정부의 면세점 제도 개선 테스크 포스(TF)에서 중소·중견기업을 위한 제도개선 또한 중점적으로 다뤄야 한다"고 김 의원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