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관제센터 시청 3층에 27일 확대 이전 본격 가동

당진시청 청사 전경(원안은 김홍장 당진시장)

당진시가 범죄예방과 불법 주정차 및 산불감시까지 통합 관제가 가능한 CCTV관제센터를 본격 가동에 들어갔다. 시청 3층에 확장이전, 27일 오후 5시 개소식을 갖는다.

시는 지난 2011년부터 충남도내 최초로 CCTV 관제센터를 당진경찰서 청내에 설치해 운영해 왔다. 그러나 장소가 협소해 방범용 CCTV를 제외한 다른용도의 CCTV는 각 부서에서 별도의 장소에서 관리하느라 어려움이 크고 효율성이 크게 떨어졌다.

이러한 비효율적인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시는 올해 13억 원을 투입해 통합관제센터를 당진시청사 3층 유휴공간(270.40㎡, 81평)에 확장이전 했다.

새로운 관제센터는 21개의 통합관제 화면과 관제데스크, 영상분석실, 회의실 등의 시설을 갖췄다. 이 관제센터에는 범죄 취약지역에 설치된 방범 및 차량번호 인식용 CCTV 689대뿐만 아니라 주정차 단속 161대와 재난 및 산불감시 CCTV 24대를 포함한 기능별 CCTV 총 874대를 동시 관제할 수 있다. 또 관제모니터도 기존 6대에서 21대로 대폭 증설, 동시 관제 가능인원도 기존 최대 11명까지 늘어나 보다 신속하고 효율적인 영상 판독이 가능해졌다.

특히 10월 중 안심존 시스템과 CCTV 통합관제센터 간 GIS 연동도 가능해져 안심존을 이용한 신고 시 관제 모니터 상에 지도로 신고지점을 표시해주고 알람음도 울리도록 해 빠른 신고와 대응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시 관계자는 “당진시 CCTV 통합관제센터는 향후 빅데이터에 기반한 교통관리와 공공 무선인터넷 연동 등으로 4차 산업 혁명을 주도하는 당진시의 중추적인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이라며 “시민이 보다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스마트 안전도시를 만드는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