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 안심 영농 종사, 전문 법인 판로개척" 시 시책 내년 1월 출범

도농복합도시로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서산시 전경(원안은 이완섭 서산시장)


“농민은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하고, 전문화된 법인이 판로 개척"을 위해 서산시가 원예 농산물의 효율적인 관리 등 대외 경쟁력 우위 확보를 위해 팔을 걷었다. 이완섭 시장의 특별한 관심이 주목을 받고 있다.

시는 20일 농협서산시지부 회의실에서 ‘원예산업발전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시 관계자를 비롯해 지역 농협장과 농업법인 및 품목별 생산자 대표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워크숍은 지난 7월 농식품부가 승인한 원예산업종합대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충남도와 시 관계자의 설명을 비롯해 추진 과정에서 생기는 애로사항의 해결을 위한 워크숍.

참석자들은 “품목별 공동선별 출하 육성 등 산지를 조직화하고 각 농협과 일반 법인으로 물량을 집중해 대형 유통업체와 거래 교섭력에서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며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품질을 균일화하는 한편, 생산과 유통의 통합적 관리체계를 만들고 기존 유통시설의 효율적 활용과 신규 확충을 통해 안정적인 판매기반을 만들어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 하고 차질 없는 사업추진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각 주체별 추진해 왔던 분산유통 체계에서 농협연합사업단 중심으로 통합마케팅을 펼쳐 1단계 사업이 종료되는 2022년에는 450억의 매출을 올린다는 계획도 밝혔다.

이완섭 시장은 “이 계획의 골자는 농민은 안심하고 영농에 종사하고, 전문화된 법인이 판로를 만드는 것” 이라며 “이 계획이 차질 없이 추진 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행정 지원을 펼쳐가겠다” 고 말했다.

시는 이 사업의 조기정착을 위해 참여 법인과 농가들에게는 각종 지원에서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등 연관사업 지원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 1월 통합마케팅조직 출범행사를 갖고 지역 원예농산물 통합마케팅을 본격 선언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