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전문인력 양성

대학과 전공을 선택할 때 자신의 관심분야와 함께 취업률과 향후 성장 가능성이 중요한 키워드가 되고 있다. 글로벌 경쟁시대 각 대학이 자랑하는 유망 학과를 소개한다. <편집자 도움말>

대덕대 전경.
▣ 전자자동화과의 특징
* 국내 유일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화분야 특성화학과
* 반도체/디스플레이 및 산업자동화 분야 실무중심 교육
* 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 Rockwell Automation과 산학합력
* 2016년 취업률 95.7%, 평균취업률 85% 이상
* 매년 2명 미국 해외연수 지원

기업과 사회가 원하는 맞춤형 인재양성

대덕대 전자자동화과는 '미래를 선도하는 실무형 전자자동화 분야 전문 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반도체/디스플레이 및 산업자동화 분야 전문 기술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이를 통해 매년 평균 85%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으며 2016년에는 취업률 95.7%라는 놀라운 성과를 보이기도 했다.

대덕대 전자자동화는 학생들의 취업 성공 비결로 산업수요를 반영한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교육과정으로 꼽는다. 기초이론에서부터 회로설계, 기구설계, 장비활용, 공정실무, 프로젝트 실습에 이르기까지 기업과 산업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양성을 목표로 교육과정을 최적화함으로써 취업과 동시에 현업에서 바로 적응할 수 있는 현장형 실무인재를 키워내고 있다.

특히 반도체·디스플레이분야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개설과 3학년 집중교육이 탁월했다는 평이다.

대덕대 전자자동화과는 노동부에서 지원하는 ‘지역산업 맞춤형 인력양성사업(HRD사업)’과 교육부가 지원하는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지원사업(LINC+사업)’을 통해 관련분야 기업들과 취업약정 협약을 맺고 주문식 교육을 통해 기업이 원하는 인재를 키워 해당기업 및 관련 산업분야에 취업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대학이 매년 3억원이 넘는 예산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 7월에는 약 4억원의 추가지원을 통해 지역 전문대학 최초로 연면적 123㎡의 공간을 확보하여 반도체 전후공정 실습 및 유지보수 교육을 수행 할 수 있는 반도체 실습실(클린룸)을 준공하였다.

◆ 대덕대 클린룸 개관식(2017년 7월 3일)
   반도체·디스플레이 분야 사회맞춤형 교육과정 운영과 반도체 경기 호황에 힘입어 대덕대
   전자자동화과는 올해 취업률 100%에 도전하고 있다.

대덕대 전자자동화과는
밀착형 산학협력으로 해외연수도 수월

대덕대 정곡관 7층엔 전자자동화과와 함께 Rockwell Automation 교육센터가 자리하고 있다. 로크웰 오토메이션은 미국에 본사를 둔 글로벌 자동화 전문기업으로 GM, 코카콜라,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한국타이어 등 국내외 다수의 기업들에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전자자동화과는 2005년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와 산학협력 협약을 맺고 교육센터 공동운영과 함께 공동교육, 기술교류, 취업지원 등 밀착형 산학협력을 통해 현장중심 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 로크웰 오토메이션 교육센터

또한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의 지원을 통해 매년 재학생 2명에게 미국 해외연수를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매년 미국에서 개최되는 ‘오토메이션 페어(AutomationFair)’에 참여해 전 세계 자동화기기 시장의 최신 기술동향을 체험하고 관련 산업체 견학 등을 통해 글로벌 현장 감각을 경험하게 된다.
전자자동화과는 이 외에도 LG화학, 세메스, 솔브레인, SFA, i3시스템, 크린팩토메이션 등 다수의 기업들과도 산학협력 협약을 맺고 취업약정 맞춤형 교육과정운영과 현장실습참여, 산업체 전문가특강, 취업지원 등을 통해 밀착형 산학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개인 이력관리로 취업률 95.7% 달성

대덕대 학생은 입학과 동시에 가디언 지도교수가 배정된다. 학생들은 가디언 지도교수님과의 면담과 소통을 통해 입학에서 취업까지 대학생활 뿐만 아니라 군대문제, 사회생활, 진로설계 등 맞춤형 밀착지도를 받게 된다. 또한 학생들은 졸업 시까지 자신만의 ‘학습포트폴리오’와 ‘진로포트폴리오’를 작성하여 관리하게 된다.

학습포트폴리오는 교육과정 동안 자신이 배우고 익힌 모든 내용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신만의 학습결과물이며 진로포트폴리오는 진로설계, 직무적성분석, 직무능력 향상 성과물, 진로 준비사항 등을 정리하여 관리하기 위한 자신만의 진로관리결과물이다.

가디언 지도교수 제도와 맞춤형 이력관리를 통해 밀착지도

이렇게 자신의 진로계획에 맞춰 매 학기 학습결과물들을 스스로 정리하면서 3학년 여름방학이 되면 맞춤형 취업캠프를 통해 본격적인 취업준비에 돌입하게 된다. 1박 2일 또는 2박 3일간의 취업캠프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에 대해 1:1 코칭과 취업마인드교육, 이미지 메이킹, 면접실습 등을 경험하게 되며 실제 산업체 채용담당자를 초청해 모의면접을 실시함으로써 자신의 취업상태를 돌아보고 본격적인 취업준비를 시작하게 된다.

◆ 맞춤형 취업캠프

전자자동화과는 가디언 지도교수제도와 맞춤형 포트폴리오 작성, 맞춤형 취업캠프 등 학생 개개인에 맞춘 이력관리와 밀착지도를 통해 매년 85% 이상의 높은 취업률을 보이고 있다.

기술과 인성, 교양을 두루 갖춘 건강한 직업인 양성

대덕대 전자자동화과에는 ‘희망플러스 장학금’이라는 특별한 장학금 제도가 있다. 이는 학과 교수들이 각종 사업에 참여하여 모은 강사료와 로크웰오토메이션 코리아의 기부금으로 학생들의 학업과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지난 2006년 시작된 이래 10년 넘게 이 학과만의 아름다운 전통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2016년까지 134명의 학생에게 총 9100만원의 장학금이 지원됐다.

또한 이 학과만의 아름다운 전통이 한 가지 더 있는데 바로 학생들이 각종 경진대회에서 받은 상금을 모아 매년 복지관을 후원하는 것이다. 전자자동화과에는 ‘오토PM',  ‘인싸이트’,  ‘반도체스터디그룹’ 세 개의 전공동아리가 있다. 주로 방과 후에 전공능력향상, 작품제작, 포트폴리오작성, 교내외 경진대회 준비 등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물론 동아리별로 지도교수님도 함께 참여한다.

이렇게 전공동아리 활동을 통해 선후배 간에 친목도 다지고 우수성과로 인정받아 상금을 받으면 그 중 일부를 모아 인근 복지관을 후원하고 있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성공을 위해 노력할 때 전자자동화과는 자신의 성공뿐만 아니라 더불어 사는 세상의 중요성을 가르치고 실천하고 있는 것이다.

◆ 전자자동화과 희망플러스 장학금, 경진대회 상금 모아 복지관 후원

요즘 청년취업난이 큰 사회적 문제라고 한다. 그리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청년들에게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반면 매년 85%이상의 취업률을 보이고 있는 대덕대 전자자동화과에서 취업난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고 한다. 산업수요를 반영한 차별화된 맞춤형 교육과정과 관련 산업분야의 인력수요가 많기 때문이라고 한다.

하지만 박태진 학과장은 대덕대 전자자동화과에서 성공이란 말은 취업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말한다. 전자자동화과는 전문기술인으로서의 인재육성 뿐만 아니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더불어 사는 건강한 직업인을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실천에 옮기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생 스스로 자신감과 성취감을 가지고 사회에 나아갈 수 있도록 지도하고 있다고 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