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100인 원탁회의, 다양한 의견 쏟아져…郡“시책으로 연결하겠다”


홍성군은 저출산, 청년정착, 일자리창출, 공동체 회복 등 지역의 현안과제를 군민과 함께 공유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5일  ‘홍성군민 100인 원탁회의’를 진행했다.

이날 원탁회의는 군과 (사)홍성군지역발전협의회에서 공동 주관으로 청운대학교에서 진행됐으며 군 관계자, 군민, 이해관계자 등 20대~6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가 참여했다.

4가지 핵심 주제는 현 정부가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정책과 직결된 문제로 참여자들은 홍성군을 위해 필요한 정책을 자유롭게 진술했으며, 세부 시책 발굴 보다는 각 주제별 군정의 중점 방향성을 도출하는데 주안점을 뒀다.

저출산 문제 극복을 위해서는 다자녀 가구(셋째 이상) 지원, 출산․육아지원금 등 출산장려정책 확대와 함께 산모 및 신생아관리사 임금 현실화 등이 해결책으로 제시됐다.

청년정착을 위해서는 일자리, 주거안정 등 청년 지원 시책은 물론 구인․구직 정보 공유 확대와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 인프라 조성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지역기업의 채용 기회 확대, 기업과 행정의 소통 루트 개설, 체계적인 기술교육을 통한 인력 순환 시스템 구축 등 현실적인 대안을 중심으로 의견을 교환했다.

마지막으로 공동체 회복을 위해 주민소통, 마을축제, 마을자치 활동 지원과 귀농귀촌 지원 정책 체계화 그리고 마을 주민이 주인이 되는 깨끗한 마을 만들기 등이 필요하다는 결론이 나왔다.
 
이번 의견들은 참여자가 제시한 모든 의견을 종합해 나열하고 그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을 참여자가 투표하는 방식으로 채택된 것이다.

군 관계자는 “회의에 참여해 소중한 목소리를 내주신 군민들에게 감사드리며, 제시된 의견은 관련부서와 면밀히 검토하여 향후 시책 발굴에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