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건추위,발전방향 등 논의...자족기능 확충 및 상생발전 추진

명품도시로 건설되고 있는 세종시 전경.

세종시민들은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가 행복도시 세종을 국정과제의 차질없는 이행을 통해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로 완성하겠다고 밝히자 기대감 나타내고 있다.

특히 대학부지가격인하로 인한 대학설립 활성화를 통한 성장동력 확충과 스마트도시 조성, 인지역과 동반성장을 담은 광역도시계획 등으로  가시화 되면서 명품도시 완성에 더욱 기대를 모으고 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공동위원장 국토교통부 장관, 허재완 중앙대 교수)는 5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제43차 회의를 통해 '행복도시 건설 추진현황 및 발전방향' 등을 논의했다.

이날 행복도시는 지금까지 40개의 중앙행정기관(약 1만4000명)과 15개 정부출연연구기관(약 3500명)의 이전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평가했다.

주택·도로·편익시설 등 도시 기반시설(인프라)도 꾸준하게 확충돼 지난 6월 현재 16만8000명의 주민들이 행복도시 내에서 생활하고 있고 전국에서 가장 젊고 출산율이 높은 도시로 거듭나고 있다.

세종시는 평균 연령 36.8세(전국 41세)이며 세종시 합계 출산율 1.82명으로 지난해 기준 전국1위를 차지하고 있다.

추진위는 앞으로 국가균형발전 정책 등 새 정부의 국정운영 방향에 맞춰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하고 핵심 자족기능 확충 등 성공적인 도시건설 및 인근지역과 상생발전 등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다

세종시 호수공원 전경

우선 미이전 행정기관(행정안전부)의 추가이전을 위한 행복도시특별법 개정안의 이번 9월 국회 통과를 적극 추진한다.

국회 분원 설치의 경우 국회 차원에서 관련 연구용역이 진행 중인 만큼 국회의 방침이 결정되면 입지 확보 등 후속 절차를 신속하게 지원할 계획이다.

핵심 자족기능 확충을 위해서는 산학연 클러스터를 조성(4생활권, 555만㎡)해 수도권 IT기업 등 첨단산업을 적극 유치하고 이를 기반으로 4생활권을 “제2의 판교”로 육성할 예정이다.

또한 인근지역과의 상생발전을 위해 광역교통망을 구축하고 자원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등 연계 방안을 마련하고 제4차 산업혁명에 선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제로에너지타운을 조성하는 등 행복도시를 스마트 도시의 모범사례로 구축할 방침이다.

이들 정책과제들의 원활한 추진을 뒷받침하기 위해 지난 10년간 큰 틀이 유지되고 있는 '행복도시건설기본계획'과 '행복도시광역도시계획'의 변경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본계획은 국정과제 이행에 따른 도시계획 변화, 제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스마트도시 조성 등 정책환경 변화를 반영해 변경을 추진한다.

또한 광역도시계획은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등 인근지역 환경 변화를 반영해 충청권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담을 예정이다.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개발사업을 차질 없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세종시 안내도.

행복청은 지난 2014년 첫마을 등 1차 사업준공을 시작으로 ’2016년말 4차 준공까지 단계적으로 사업준공을 실시해 행복도시 개발면적 73㎢의 20.4%에 해당하는 15㎢를 준공했다.

도로 656개 노선, 공원 52개소, 녹지 91개소, 공공공지 184개소 등 총 10종의 도시계획시설 1157개 세부시설을 준공처리한 후 관리청인 세종시에 무상 이양하여 세종시가 직접 관리하고 있다.

행복청은 앞으로 행복도시 건설 사업규모와 기간을 감안해 23개 생활권을 단계적으로 사업준공을 실시하여 관리청(세종시)의 효율적인 시설물 유지관리를 지원할 계획이다.

시민들은 "추진위와  관련 기관 및 업체들이 힘을 모아 명실상부한 행정중심도시 완성에 힘을 쏟아 한다"며 "시민들도 명품 도시민으로써의 의식변화도 중요한 만큼 뜻을 모아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허재완 민간 공동위원장은  "도시 건설을 본격적으로 착수한지 10여년 만에 행복도시는 상전벽해의 눈부신 변화를 이뤄냈다"며 “앞으로 국정과제의 조속한 이행 등을 통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실질적인 행정도시를 완성하고 자족적 성장기반 구축을 통한 인근지역과 상생발전을 통해 자치분권 및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미래 모범도시를 건설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