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구성 학교시설 사이버지원센터 운영, 실시간 지원 등 만족도 높여

세종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전기, 소방, 승강기설비 등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을 직접 관리하기로 했다.

 세종시교육청이 국내 최초로 세종시 관내 학교 시설을 일괄적으로 관리하고 점검한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9일 세종시교육청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을 통해 “학교 시설관리 지원 확대 방안으로 학교 법정관리 시설 통합관리와 학교시설 사이버지원센터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에 따르면 타 시도에는 사립학교가 존재하고 각 학교들이 연차별로 많이 틀리다 보니 교육청의 지원이 불가능했지만 세종시 관내의 학교는 모두 국립학교로 되어 있어 낡기 전에 점검하고 역할을 확대해 나간다.

법정관리시설 통합관리는 학교 행정업무 합리화를 위한 학교현장 지원 사업으로 학교의 재산·인명과 직결된 전기, 소방, 승강기설비의 안전에 대해 전문성이 부족한 학교를 대신해 교육청이 월 1회 이상의 점검과 이상발생에 따른 긴급수리를 일괄 지원한다.

시교육청은 지난 2016년 첫마을 9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했고 올해는 동지역 79교에 대해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2018년에는 세종시 관내 전체 학교로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세종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전기, 소방, 승강기설비 등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을 직접 관리하기로 했다.

또 학교시설 사이버지원센터는 학교시설업무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업무지원을 위해 홈페이지에 마련된 가상지원센터로 학교가 필요한 기술지원을 홈페이지에 일괄요청하면 세종시교육청은 이를 확인해 지원한다.

학교 자체공사의 설계·공사감독에 대한 기술 지원과 학교 소규모 수선공사를 직접 수행하는‘현장지원팀 현장지원 사업으로 구분해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주요지원은 ▲강당 및 급식실 수선공사에 대한 설계지원 2교 ▲보도블럭, 용접, 타일, 방충망 등의 건축보수 54교 ▲기계 장비의 점검과 배관누수 등 49교에 대한 기계보수 등을 완료했다. 

앞으로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보수 건에 대해서는 긴급한 정도에 따라 순차적으로 지원중으로 지원사업의 범위도 점차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시교육청은 ‘현장 중심의 학교시설 지원확대를 위한 시설조직 개선 모델’ 정책연구를 수행 중에 있다.

시 교육청은 또 학교에서 정기적으로 발생하는 시설유지관리 업무에 대한 시설업무지원 확대에 관한 사항과 지역 주민에게 개방하는 학교 시설에 대해 야간 및 휴일의 시설 관리와 운영 지원에 관한 사항 등을 주요 연구대상으로 보고있다.

이 정책연구는 오는 10월 중 완료 예정으로 그 결과를 토대로 학교현장에서 필요로 하고 특히 전문성 지원을 통해 효과가 기대되는 업무에 대해서는 세종시교육청의 지원을 강화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교시설 관리 업무를 확대 지원하고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유지관리를 강화함으로써 학생과 교직원에게 더욱 안전한 교육·생활공간을 제공하고 쾌적한 교육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며 "학교가 다양한 교육과정과 체험중심의 교육활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배움터가 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이 일선 학교에 전기, 소방, 승강기설비 등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부분을 직접 관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