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이전과 관련 국무총리의 부정적인 시각이 드러났다. 이낙연 총리는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다수 국민들이 동의를 해주지 않을 것 같다” “국민 마음 속에 행정기능의 상당 부분이 세종으로 가는 것까지는 용인하지만 수도가 옮겨가는 걸 동의해줄까 의문”이라고 했다. 총리실은 “이 총리는 국민 다수가 동의할지 의문이라는 민심의 동향을 말한 것”이라며 “수도 이전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표현한 것은 아니다”고 해명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대선 때 대통령이 되면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만들겠다고 말은 하면서도 그리 적극적인 태도는 아니었다. 대선후보 가운데 행정수도 개헌을 공약한 사람은 안철수 후보뿐이었다. 문재인 후보의 공약집에는 행정수도 이전 공약은 없었다. 말만 행정수도를 이전할 것처럼 한 것이다.

행정수도 이전을 하려면 개헌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선 국민적 동의가 있어야 한다. 정부가 최선을 다해서 추진해야 가능한 일이다. 이낙연 총리의 발언은 문재인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에 관심은 가지고 있는가 하는 의문을 낳고 있다. 정부가 행정수도 이전에 대한 의지가 분명하다면 총리 입에서 이런 말이 나올 수 없다.

행정수도 문제는 민감하고 국민적 관심이 큰 사안이다. 보도되면 파장이 예상될 수도 있다는 점을 총리가 모를 리 없다. 총리의 발언을 단순 실언으로 보기 어렵다. 총리 발언은 정부가 행정수도 문제에는 별 신경을 안 쓰고 있다는 징표일 수 있다. 행정수도 문제를 바라보는 문재인 정부의 입장이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다.

말로만 행정수도 행정수도 하면서도 정작 공약에도 담지 않았던 사안이어서 총리 발언은 예사롭게 들리지 않는다. 박수현 대변인은 지역 기자들에게 “행정수도 이전은 문 대통령의 철학”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국민들에게 공식 입장을 내놔야 한다. 어영부영 넘어가면서 선거 때만 울궈먹을 생각이면 안 된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