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18일 양일 간, 중성자 산란 분야 전문인 육성

‘2017년 냉중성자 여름학교’ 참가자들의 단체 기념 촬영.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하재주)이 중성자 연구 저변 및 냉중성자 산란장치 활용을 확대하기 위한 ‘2017년 냉중성자 여름학교’를 17~18일까지 연구원에서 개최한다.

냉중성자란 영하 250℃의 액체수소에 통과시켜 만든 중성자로, 냉중성자 산란장치를 활용하면 나노미터 영역의 물질 구조를 연구할 수 있어 생명공학, 재료공학, 물리학 등 연구개발에 핵심 역할을 수행한다.

연구원의 냉중성자 연구시설은 프랑스와 독일에 이어 세계 3위권의 우수한 성능이다.

이정수·한영수·신은주·구자승 박사(한국원자력연구원)와 박수영 교수(경북대), 김태환 교수(전북대) 등 관련분야 교수 및 연구원으로 구성된 강사진이 강의를 담당하고,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 소속 학생과 연구자 30여 명이 참여한다.

이론교육과 실습으로 구성된 이번 교육은 연구용 원자로 하나로(HANARO) 이용절차, 하나로 중성자빔 산란장치, 중성자소각산란장치(SANS)와 중성자반사율장치(REF-V) 실험방법, 냉중성자 연구시설 견학 등으로 이뤄져 있다.

지난 2001년 시작해 올해 15회를 맞이하는 ‘냉중성자 여름학교’는 국내 산학연 연구자들의 중성자 과학연구시설 이용을 제고하고 중성자 산란 분야 전문가 육성에 크게 기여해 왔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