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문연, 12~13일 새벽 유성우 관측 전망

한 여름 주말 밤 하늘을 아름답게 만들어줄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찾아 온다.

한국천문연구원은 12일 저녁부터 13일 새벽 사이 페르세우스 유성우가 가장 많이 관측될 것이라고 예보했다.

유성우는 유성들이 비처럼 온다는 의미로 복사점 부근의 별자리 이름을 따서 짓는다. 페스세우스 유성우는 복사점이 페르세우수 자리이 방향에 위치해 이름이 붙여졌다.

천문연이 예보한 유성우 관측 극대시각은 한국시각으로 8월 12일 23시부터 8월 13일 오전 11시 30분이다. 맑은 하늘 상태라면 시간당 100개  가량의 유성을 볼수 있지만 이상적인 환경에서는 50~75개 관측이 예상 된다.

올해 페르세우스 유성우의 경우, 지난해보다 관측 가능한 유성우 개수(시단당 150개)가 적고, 월령이 72%정도로 달빛이 밝아 화려한 유성우는 아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관측 장소는 도시의 불빛으로부터 벗어나 깜깜하고 맑은 밤하늘이 있는 곳이 좋으며, 주위에 높은 건물이나 산이 없는 사방이 트여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 좋다. 
  
유성우를 잘 보려면 도시의 불빛으로부터 벗어나 깜깜하고 맑은 밤하늘이 있고, 주위에 높은 건물이나 산이 없는 사방이 트여있는 곳으로 가는 것이 좋다.  

유성우는 복사점(유성들이 출발한 것처럼 보이는 지점)이 있기는 하지만, 복사점만 본다면 많은 수의 유성을 보기 어렵다. 오히려 복사점에서 30도 가량 떨어진 곳이 길게 떨어지는 유성이 관측될 확률이 높다.

일반적으로는 하늘의 중앙, 머리 꼭대기인 천정을 넓은 시야로 바라본다고 생각하면 된다. 고개를 들고 오래 있기가 어려우니 돗자리나 뒤로 많이 젖혀지는 의자를 활용하는 게 좋다.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