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트맛집>이화수 전통육개장 충남계룡점(계룡시 엄사면 엄사리 현대자동차 옆)

진한 국물과 대파의 절묘한 조화 일품 이화수 전통육개장 계룡시 맛집으로 인기

진한 국물과 대파의 절묘한 조화가 일품인 이화수 전통육개장이 충남 계룡시에서 고객들의 입맛을 사로 잡으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충남 계룡시 엄사면 엄사리에 있는 ‘이화수 전통육개장’(대표 이향순59)은 계룡시 일대에서 특색 있는 육개장으로 소문이 나면서 계룡시 맛집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전통 육개장

육개장은 조선시대 임금에게 진상이 되던 대표적인 보양음식 중 하나다. 푹 삶은 쇠고기를 알맞게 찢어 갖은 양념을 하여 얼큰하게 끓인 국으로 소고기를 뜻하는 육(肉)과 개장이 합쳐져 육개장이라 불린다. 육개장 한 대접 먹고 나면 속도 든든하고 입맛과 원기를 회복시켜 주기 때문에 요즘은 젊은 층에 인기가 많은 음식이다.

보통 육개장하면 양지에다 고사리, 숙주, 토란대 등 많은 야채가 들어가지만 이화수 전통육개장은 과감하게 다양한 식재료를 포기하고 오로지 진한 한우사골육수와 양지, 대파의 절묘한 조화로 맛과 영양은 물론 사람들의 입맛까지 사로잡는다.

술안주로 인기 있는 모듬수육전골
끓고 있는 모듬수육전골

전통육개장은 대파를 푹 익힌 다른 곳과 달리 80%정도만 익혀 단맛이 우러나오도록 만들었기 때문에 파개장이라도 부른다. 그래서 대파는 최상의 신선한 대파를 사용한다. 고춧가루 역시 국내산 청양고추만 고집한다. 매장분위기는 심플한 인테리어와 맛의 깔끔함이 절묘하게 이뤄져 친근하게 느껴진다. 넓은 주차장을 가지고 있어 편안하게 식사를 할 수 있고 오픈주방은 위생적으로 깨끗하다.

육개장 맛의 비밀은 육수에 있다. 한우사골과 7가지 채소로 우려낸 다음 여기에 당면, 대파와 특제 고추기름 등을 넣고 당일 삶은 양지머리고기를 결대로 길게 찢어 수북하게 담아 환상의 맛을 낸다. 그리 맵지도 않으면서 대파의 시원한 맛과 함께 단맛이 느껴진다. 느끼함도 없고 담백한 맛아 일품이다. 한마디로 한국 전통의 육개장 맛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 육개장은 한 번 먹으면 중독성이 생겨 그 맛을 두고두고 잊지 못한다고 한다.

전통보쌈 한상차림
전통보쌈

특히 이화수 전통육개장은 보통 육개장처럼 한꺼번에 대량으로 끓여놓고 그때그때 데워 나가지 않는다. 주문과 동시에 1인분씩 뚝배기에 끓여 나가는 즉석요리 개념의 육개장이다.

술안주용으로 개발한 모둠수육전골은 사골육수에 양지고기와 꼬리, 도가니(스지). 당근.대파,배추,새송이.팽이버섯 등을 넣고 나오는데 푸짐하다. 고기와 채소를 함께 싸서 먹게 되면 담백한 맛이 술안주로 일품이다. 전통보쌈도 느끼함이 없고 부드러워 찾는 사람이 많다. 특히 육개장을 시켜놓고 2% 부족함을 느낄 때 한판보쌈(1만원)을 시켜보자. 가격부담이 적어 인기가 많다.

내부전경
부여가 고향으로 음식 솜씨가 좋은 이향순 대표

모둠수육전골 술안주로 인기, 주문과 동시 1인분씩 뚝배기에 끓인 육개장

“계룡시에서 전통육개장이 선풍적인 인기를 끄는 것은 여러 가지 비결이 있지만 먼저 음식을 만드는 사람의 정성과 최상의 재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위생, 청결과 고객의 건강까지 고려한 육개장을 만들기 때문입니다.”

이향순 대표의 고객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영철학이 돋보이는 대목이다. 하지만 이 대표가 수익의 일정부분을 초록우산 등에 소리 없이 기부하는 모습이 더 아름답게 느껴진다.

전경
100여대 주차 할 수 있는 넓은 주차장

육개장은 순종임금이 나라 잃은 슬픔에 식음을 전폐하고 있을 때 대령숙주가 올린 육개장 한 그릇을 눈물을 흘리며 남김없이 다 먹었다는 일화가 있다. 우리의 전통의 한과 얼이 담겨 있는 음식이 바로 육개장이다. 얼큰하면서도 은은하게 올라오는 구수한 풍미와 중독성 있는 맛으로 고객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는 게룡시의 ‘이화수 전통육개장’을 찾아보자. <이성희 푸드칼럼니스트>

예약문의:042-841-3366             
영업시간: 오전10시-오후10시
좌석: 126(연회석40석.20석)
주소: 충남 계룡시 엄사면 계룡대로485(엄사리 73-1) 아식스매장 옆
주차: 식당 앞 100여대 주차장
포장(테이크아웃): 가능
차림표: 전통육개장. 맑은육개장.육개장칼국수8000원.차돌박이육개장9000원. 모둠수육전골.양지육개장전골,전통보쌈(중)32000원(대)38000원. 한판보쌈10000원
찾아오시는 길


저작권자 © 디트NEWS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